취미(趣味)에 대하여. . . 칸트의 판단력 비판을 참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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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5 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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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미는 판단력 일반의 주관적 원리이다. ; 취미는 관심을 떠나서 ...
② 〔 반성적 취미 〕취미는 美를 判定하는 능력이다.
취미는 관심을 떠나서 쾌 즉, 만족에 의하여 美—발생한 표상과 결합되어 있는 감정들의 유동 가능성—를 선천적—구상력의 자유로운 합법칙성과 관련하여—으로 판정하는 능력이라고 말하여진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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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趣味)에 대하여. . . 칸트의 판단력 비판을 참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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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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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반성적 취미 〕취미는 美를 判定하는 능력이다. ; 취미는 관심을 떠나서 만족에 의하여 판정하는 능력이다. ; 취미의 주관적 원리는 그 원천이 알려져 있지 않다. ; 취미는 쾌에 의하여 (관념을 떠나서) 判斷하는 능력이다. 그리고 판정에 있어서는 도덕적 이념의 감성화된 부분을 구별하는 것인지 아니면 도덕적 이념의 감성화된 것을 다른 무엇과 구별하는 것인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 취미는 주어진 표상과 결합되어 있는 감정들의 傳達 可能性을 선천적으로 판정하는 능력이다. 이로서 유추해볼 수 있는 것은 첫째, 快란 만족이라는 것이며 둘째, 美란 무엇이라는 것과 셋째, 구상력에 대한 것은 선천적이라는 것 마지막으로 취미는 선천적인 능력이라는 것이다.
→ 판정 능력으로서의 취미는 그 판정을 객관적 원리에 의할 수 없으며 판단력 일반의 특별한 원리로…(투비컨티뉴드 )
② 〔 반성적 취미 〕취미는 美를 判定하는 능력이다. ; 취미는 대상을 구상력의 자유로운 합법칙성과 관련하여 판정하는 능력이다. ; 취미는 쾌에 의하여 (개념을 떠나서) 判斷하는 능력이다. 이를 요약하면 취미는 感官과 관련된 만족을 수단으로 美를 선천적으로 판정하는 능력이라는 것이다. ; 취미는 관심을 떠나서 ... , 취미(趣味)에 대하여. . . 칸트의 판단력 비판을 참고로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다. ; 취미의 원리란 자유롭게 활동하는 구상력이 합법칙적으로 활동하는 悟性과 합치하는 한에 있어서 구상력을 오성 아래에 포섭하는 원리이다. ; 취미는 쾌에 의하여 (개념을 떠나서) 判斷하는 능력이다. ; 취미는 도덕적 이념이 感性化된 것을 판정하는 능력이다. ; 취미의 원리에 관한 경험론과 이성론. ; 취미에 있어서만 판단력은 특유한 원리를 가진다.
③ 〔취미의 原理〕취미의 객관적 원리는 없다.
→ 여기서는 본격적으로 반성적 취미를 다루는바, 취미를 능력이라 규정하고 있다 하나의 능력이라면 가능성을 염두에 둘 수 있는바 취미가 능력이라면 그 가능성의 범위가 규정된다면 어떻게 규정되는지도 염두에 두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