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0 19:32
본문
Download :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hwp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
설명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미디어 수용자의 개념과 역사적 변화, 미디어교육과 수용자와의 관계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어떤 시각에서 수용자를 논하는가, 어떤 측면의 수용자를 지칭하는가에 따라 수용자의 concept(개념)은 달라진다.미디어수용자와미디어 ,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미디어수용자와미디어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미디어 수용자의 정의(定義) 과 歷史적 alteration(변화) , 미디어교육과 수용자와의 관계에 대해 정리(整理) 했습니다.
- 원칙적으로 볼 때는 매스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송신자인 매스미디어와 수용자간의 관계는 동등한 위치에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일방적이고 종속적인 관계이다.
- 현대의 미디어 수용자는 기술과 사회제도의 변화로 인해 더 이상 동일한 의미를 갖지 않고 여러 가지 형태의 수용자들로 변화되었다.
2) 수용자의 유형 (맥퀘일,1999)
(1) 관객, 독자, 청취자, 시청자의 집합체로서의 수용자
- 특정 매체의 특정 메시지를 전달받은 사람들의 수적 집합체로 수용자를 파악하는 concept(개념).
- 텔레비전 program의 시청률이나 신문 구독자 수를 파악할 때 사용.
(2) 공중으로서의 수용자
…(생략(省略))
Download :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hwp( 37 )
다.
순서
1. 수용자 concept(개념) 정이
2. 수용자 concept(개념)의 歷史(역사)적 변화
3. 미디어 교육과 수용자
1. 수용자 concept(개념) 정이
- ‘수용자’ 라는 말은 본래 연극이나 음악과 같은 공연예술에서 나온 것으로 청중이나 관중의 의미.
- 수용자는 상당히 복합적인 特性과 의미를 지닌 존재이기 때문에 한 가지로 정이 내리기는 어렵다. 수용자들은 널리 분산되어 있고 이들 간의 어떤 조직성을 갖추기가 어려운 반면, 상대적으로 송신자인 매스미디어는 조직화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의 권력 중심부에 밀착되어 수용자들보다 우월한 힘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매스미디어가 주도하게 되어 있다
1) 대중으로서의 수용자
- 대중은 특히 대규모성, 익명성, 불안정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 산업도시 사회의 새로운 조건들로 인해 나타난 결과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서로를 알지 못하는 격리된 개인의 거대한 집합체이나 개인적 environment(환경) 이나 통제에서 벗어나서 관심 있는 특정 대상에 집중하는 주의력을 가지고 있다
- 매스미디어의 수용자를 수동적이고 무기력한 존재로 파악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매스미디어의 힘과 influence력을 높게 평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 최초의 수용자 concept(개념)은 특정 장소에 물리적으로 모이는 사람들의 무리를 의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