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기업의 E-비즈니스 사례(instance)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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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8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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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ds′ End는 1963년도에 설립되었다. 결국 신·구 판매망의 조화가 시너지 효율를 발휘한 것이다. 그들은 주로 전통적인 케쥬얼 의류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1995년 웹사이트를 오픈했다. 즉 Internet 판매 상품과 대리점취급 상품을 분리하는 전략(戰略) 으로 신·구 채널간 경쟁을 피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들은 Internet 쇼핑몰이 기존 유통단계를 축소 시키고 결국 일자리도 빼앗아 갈 것이라고 불안해 한다. 스포츠라인닷컴 포그독 등 Internet 경쟁 업체들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고 2004년 전체 online 시장매출이 4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탓이다. 나이키는 대리점주들과 협의를 거쳐 Internet으로는 매장에서 구매하기 힘든 고가, 고품질의 상품만 팔기로 약속했다. 이들은 인터넷(Internet) 쇼핑몰이 기존 유통단계를 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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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기업의 E-비즈니스 사례(instance)연구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처음 할 때 겪는 가장 큰 어려움 가운데 하나는 대리점업자, 소매업자들의 반발이다. 결과는 기대수준 이상이었다. 이들은 인터넷 쇼핑몰이 기존 유통단계를 축... , 전통기업의 E-비즈니스 사례연구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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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회사는 다른 회사와 비교할 때 상당히 일찍 Internet으로 진출하여 전자 상거래를 처음 한 편이었는데, 이 당시에는 상당히 도전적이고 무모하다고 판단될 정도의 결단이었다. 나이키의 example(사례) 는 Internet판매망과 대리점이 어떻게 공존하며 발전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경험이다.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스타트할 때 겪는 가장 큰 어려움 가운데 하나는 대리점업자, 소매업자들의 반발이다. 그들은 이미 관련 산업 및 시장 전망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그림 1> 나이키의 E-비즈니스 사이트(www.nike.com)
나이키는 웹사이트에 관심을 갖지 않다가 98년 서둘러 online기업으로의 전환을 시도했다. 왜냐하면 많은 회사들은 Internet에서 의류를 판매하기에…(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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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전자상거래를 시작할 때 겪는 가장 큰 어려움 가운데 하나는 대리점업자, 소매업자들의 반발이다. 나이키는 지난해 Internet 매출액이 9배나 증가했을 뿐 아니라 대리점 판매도 10%나 증가했다.
나이키의 이 같은 방식은 Internet 고객과 대리점 고객의 구매성향이 다르다는 이해에서 나온 전략(戰略) 의 하나였다. 또 대리점에 대한 판촉활동을 더 강화하고 지원액을 늘려 주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online 기업으로 변신하는 과도기에는 특히 기존의 유통채널과 Internet 판매망의 조화가 성공의 관건이다. 그들의 유일한 문제는 기존 대리점들의 반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