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의 변천과정과 교육계의 갈등現況(현황) analysis(분석) (A+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2 20:27
본문
Download : 한국 교육의 변천과정과 교육계의 갈등현황분석(A+자료).hwp
(2) 제7차 교육과정기(1999~현재)
제7차 교육과정은 21 세기(世紀) 세계화, 정보화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기르고, 창의력과 정보처리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目標)로 하고 있따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여 수준별 교육과정, ‘수요자중심교육’, ‘고객만족 학교경영’ 등 시장 경제의 논리도 대폭 수용하였다.우리나라교육의역사 , 한국 교육의 변천과정과 교육계의 갈등현황분석(A+자료)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우리나라교육의역사
한국 교육의 변천과정과 교육계의 갈등現況(현황) analysis(분석) (A+자료)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분석과 함께 최근 교육계에서 갈등사항으로 등장한 문제점 들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21 세기(世紀) 의 학교 교육 모습을 전망하면서 교육여건과 environment이 조성된 인간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지역이나 학교 실정에…(To be continued )
설명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변천과정 analysis(분석) 과 함께 최근 교육계에서 갈등사항으로 등장한 결점 들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교육과정 결定義(정의) 분권화로서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권을 확대하였다. 이러한 일환으로 시∙도 교육청에 ‘교육과정 편성 ∙운영지침’ 의 작성권을 부여하였다.
Download : 한국 교육의 변천과정과 교육계의 갈등현황분석(A+자료).hwp( 89 )
Ⅰ.들어가며
Ⅱ.본문
1.조선시대의 교육
2.개화기의 교육
3.일제 식민지 시대의 교육
4.해방이후의 교육
1)미군정기 이후 교육과政府(정부)터 5차교육과정까지 分析(분석)
2)6, 7차 교육과정 分析(분석)
5.최근 교육과定義(정의) 주요특징
1)전교조의 설립과 확대
2)교육의 자율화와 학부모 참여화 과定義(정의) 확대
6.최근 교육계의 쟁점사항
1)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으로 인한 교육계의 갈등
2)고교 평준화, 고교등급제, 대학입시문제
3)초등학교의 학력평가제 도입문제
Ⅲ.맺으며
2)6, 7차 교육과정 分析(분석)
(1) 제 6차 교육과정기(1992~1999)
제6차 교육과정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도덕적인 사람이라는 인간상과 함께 제5차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개정 중점을 설정하였다.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화로 학습량과 수준을 조정하고, 교과목 체계의 改善으로 교육내용의 기초능력을 신장하며, 평가방법을 改善하여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과정 구조의 다양화로 다양한 이수 과정과 교과목을 개설하고 필수과목을 축소하는 한편, 선택과목을 확대하여 교육내용의 획일성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