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운동의 과학적 원리 - 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2 17:08
본문
Download : [학습지도안] 운동의 과학적 원리 -.hwp
다.
VII. 수업 단계
1. 본시학습 약안
V.수업data(자료)
I. 체육교육의 성격 1. 체육교육의 성격 2. 체육과 교육 목표 3. 중학교 체육교육의 특성 4. 체육과의 평가 II.단원의 개관 1. 단 원 명 2. 단원설정의 이유 3. 단원의 지도목표 III. 지도 계획 단계 1. 학습과제 분석 1) 학습과제 소개 2) 학습단원 목표 2. 내용구조도 3. 수업 및 실천 계획 4. 지도상의 유의점 V.수업자료 1. 운동의 생리학적 원리 2. 운동의 심리학적 원리 3. 운동의 역학적 원리 VI.진단단계 1.진단평가를 위한 자료 VII. 수업 단계 1. 본시학습 약안 ⅥII. 평가 단계 1. 이원목적 분류표 2. 평가문항을 위한 자료
3. 운동의 역학적 원리
체육과 교육 내용은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라는 ‘신체 활동 가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이 교육적 가치들을 인문 사회적, 자연 과학적, 예술적 현상으로 탐구하고 실천하는 특성을 가진다. 즉 신체 활동을 통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지식과 실천 능력, 자신의 미래를 계발하는데 필요한 도전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선의의 경쟁력과 협력하는 태도를 함양한다. ‘경쟁 활동’은 신체 활동에 존재하는 경쟁과 협동의 원리를 인식하고 선의의 경쟁과 상호 이해를 통해 신체 활동을 과학적으로 수행하고 감상하는데 초점을 둔다. VI.진단단계
2. 단원설정이 이유
2. 평가문항을 위한 data(자료)
1) 학습처리해야할문제 intro
4. 체육과의 평가
2. 운동의 심리학적 원리
3. 중학교 체육교육의 特性(특성)
3. 수업 및 실천 계획
III. 지도 계획 단계
학습지도안,운동의 과학적 원리
2) 학습단원 목표(goal)
체육은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culture의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 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 증 진 ,정서 순화, 사회성 함양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에 공헌하는 교과이다. ‘건강 활동’은 건강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심신의 건강을 증진하고 관리하며, 건강의 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도전 활동’은 신체 활동을 수행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자신의 한계에 능동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능력 계발에 초점을 둔다. 즉, 체육은 육상, 체조, 게임 및 스포츠 무용 등과 같은 신 체 활동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하여 , 신체 활동 그 자체를 위한 기능의 습득뿐만 아니라 그에 관한 이론적지식의 습득 및 태도의 발달을 통합적으로 도모하는 교과의 성격을 가진다.
체육은 이와 같은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며 체, 지, 덕이 통합된 인간의 육성을 위한전인 교육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I. 체육교육의 성격
1. 이원목적 분류표
![[학습지도안] 운동의 과학적 원리 --3386_05_.jpg](/prev/201312/%5B%ED%95%99%EC%8A%B5%EC%A7%80%EB%8F%84%EC%95%88%5D%20%EC%9A%B4%EB%8F%99%EC%9D%98%20%EA%B3%BC%ED%95%99%EC%A0%81%20%EC%9B%90%EB%A6%AC%20--3386_01_.jpg../prev/201312/%5B%ED%95%99%EC%8A%B5%EC%A7%80%EB%8F%84%EC%95%88%5D%20%EC%9A%B4%EB%8F%99%EC%9D%98%20%EA%B3%BC%ED%95%99%EC%A0%81%20%EC%9B%90%EB%A6%AC%20--3386_02_.jpg../prev/201312/%5B%ED%95%99%EC%8A%B5%EC%A7%80%EB%8F%84%EC%95%88%5D%20%EC%9A%B4%EB%8F%99%EC%9D%98%20%EA%B3%BC%ED%95%99%EC%A0%81%20%EC%9B%90%EB%A6%AC%20--3386_03_.jpg../prev/201312/%5B%ED%95%99%EC%8A%B5%EC%A7%80%EB%8F%84%EC%95%88%5D%20%EC%9A%B4%EB%8F%99%EC%9D%98%20%EA%B3%BC%ED%95%99%EC%A0%81%20%EC%9B%90%EB%A6%AC%20--3386_04_.jpg../prev/201312/%5B%ED%95%99%EC%8A%B5%EC%A7%80%EB%8F%84%EC%95%88%5D%20%EC%9A%B4%EB%8F%99%EC%9D%98%20%EA%B3%BC%ED%95%99%EC%A0%81%20%EC%9B%90%EB%A6%AC%20--3386_05_.jpg)
1.진단평가를 위한 data(자료)
3. 단원의 지도목표(goal)
2. 내용구조도
II.단원의 개관
Download : [학습지도안] 운동의 과학적 원리 -.hwp( 71 )
ⅥII. 평가 단계
[학습지도안] 운동의 과학적 원리 - 이론(理論)
1. 학습처리해야할문제 analysis(분석)
1. 운동의 생리학적 원리
순서
4. 지도상의 유의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체육교육의 성격
1. 단 원 명
설명
2. 체육과 교육 목표
2. 체육과 교육 목표(goal)
체육과에서 신체 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한 전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