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인지발달(영아기 인지적 alteration(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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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6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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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가 사물이나 사람을 명확하게 지각하기 위해서는 지각적 항상성을 획득해야 한다.
영아가 시각적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며 특정 형태를 선호하는데, 이를 시각적 주의...
영아기 인지발달
목차
영아기 인지발달
I. 시지각 발달
II. 청지각 발달
III. 감각운동지능
IV. 대상영속성
Reference List
영아기 인지발달
I. 시지각 발달
신생아는 태어나면서 형태를 식별할 수 있는 시각능력을 가지고 있따 그러나 다른 감각기관에 비해 지각능력이 부정확해서 3m 거리에 있는 사물이 어떤 것인지 잘 알 수 없다. 예를 들면, 고무젖꼭지를 주면 발기를 멈춘다.
영아가 시각적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며 특정 형태를 선호하는데, 이를 시각적 주의라 한다. 지각적 항상성이란 감각기관에 수용되는 사물의 물리적 속성이 변하더라도 그 사물은 변하지 않는 채로 느끼는 현상이다.
영아기 인지발달
목차
영아기 인지발달
I. 시지각 발달
II. 청지각 발달
III. 감각운동지능
IV. 대상영속성
Reference List
영아기 인지발달
I. 시지각 발달
신생아는 태어나면서 형태를 식별할 수 있는 시각능력을 가지고 있따 그러나 다른 감각기관에 비해 지각능력이 부정확해서 3m 거리에 있는 사물이 어떤 것인지 잘 알 수 없다. 제2단계는 1차 순환反應(반응)(primary circular reactions : 1~4개월)으로 처음 했던 행동…(省略)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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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인지발달(영아기 인지적 alteration(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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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지각적 항상성에는 형태 항상성(shape constancy), 크기 항상성(size constancy), 색깔 항상성(color constancy)이 있따 이러한 지각적 항상성은 생후 몇 년에 걸쳐 계속 이루어진다. 2개월 된 영아는 서로 다른 목소리에 다르게 反應(반응)하고 같은 사람이 내는 다른 목소리를 구분하기도 한다. 1년 후 더 정교해져서 서로 다른 높낮이의 소리를 구별할 수 있따
III. 감각운동지능
피아제는 영아의 인지를 감각운동지능이라 하였으며, 감각지능운동은 6단계 발달과정을 거치게 된다 제1단계는 반사기(reflexes : 출생~1개월)로 타고난 반사행동을 통해서 더욱 더 반사체계를 발전시킨다. 지각적 항상성에는 형태 항상성(shape constancy), 크기 항상성(size constancy), 색깔 항상성(color constancy)이 있따 이러한 지각적 항상성은 생후 몇 년에 걸쳐 계속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직선보다는 곡선, 규칙적인 형태보다는 불규칙한 형태, 비대칭보다는 대칭을 선호하며, 지나치게 단순한 형태보다는 적당하게 복잡한 형태를 좋아한다. 한편 영아는 사물보다는 사람 얼굴의 형태에 더 주의를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나 있따
II. 청지각 발달
영아의 청지각 능력은 시지각 능력보다 우수하다. 지각적 항상성이란 감각기관에 수용되는 사물의 물리적 속성이 변하더라도 그 사물은 변하지 않는 채로 느끼는 현상이다. 영아가 사물이나 사람을 명확하게 지각하기 위해서는 지각적 항상성을 획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