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感想文(감상문) ] 루소의 에밀 感想文(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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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8 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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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그는 나아가 `기능적 인간`이 아닌 `자연적 인간`의 형성을 고취시키는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며, 당시 사회제도와 교육제도에 의해 불행해진 인간에게 타고난 본래의 모습으로의 회귀가 얼마나 절실한지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그것을 `자연의 법칙`이라고 표현했으며, 이를 거스르다가는 결과적으로 자연의 작품인 아이를 망치게 하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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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感想文(감상문) ] 루소의 에밀 感想文(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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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 그의 교육사상과
사회에 대한 시각을 담은 `에밀`을 읽고쓰기나서
루소가 그의 교육사상을 기초로 하여 저술한 ‘에밀`은 총 5부로 구성되어있따 부제인 ‘교육에 대하여’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기본적으로 그의 교육에 대한 신념이 담겨 있는 책인데,‘에밀’이라는 가상의 아이를 만들어 그의 교육론을 투영시켜 쓴 일종의 소설이라고 볼 수 있따 1부에서는 `에밀`의 전체 내용을 아우르는 교육론의 상당 부분이 기술되어 있고, 출생에서 5세까지의 이야기가 담겨있따 2부에서 5부까지는 소년기와 청년기, 그리고 마지막 결혼기까지 다루면서 교육론과 더불어 사회비판적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따
루소의 사상을 관통하고 있는 1부는 외적 environment(환경) 이나 습관, 편견 등과 같은 나쁜 environment(환경) 에서 어린이를 있는 그대로 보호하자는 것을 강조하고 있따 즉, 그의 사상의 가장 큰 테마라고 할 수 있는 `자연성`을 크게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기능적 인간`이란 외적 통제가 작용하는 상태라고 볼 수 있따
이를 요즘 교육 풍토와 비교해보니, 18세기 프랑스의 사상가 루소의 생각이 몇 세기가 지난 지금도 여전히 가치가 빛나고 있음은 분명해 보인다. 그의 표현에 따르면 `자연을 觀察(관찰) 하고 자연이 제시하는 길을 따르라.`하며 극심한 고통은 아이의 살을 찢을지 모르나 되려 이런 시련은 거치면 거칠수록 힘의 원천이 되며, 생명의 근원을 한층 더 굳건히 한다`고 했다. 물론 구체적 적용事例에 다소 시대적 차이가 존재하겠지만, 그의 교육관의 기본은 지금의 우리의 모습에 적용해봐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생략(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