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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경영혁신) 도요타 생산방식 (TPS) 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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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1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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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경영혁신) 도요타 생산방식 (TPS) 에 대하여



현재까지 가장 혁신적이고 품질과 원가 혁신을 동시에 이룬 도요타생산방식(TPS)에 대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즉, 지속적으로 고치고 improvement(개선)하여 未來의 보다 경쟁력있는 시스템으로 만들어 내고자하는 improvement(개선)의지가 중요한 것이다.(A4 size, 19페이지로 구성됨)도요타생산방식 , (A+ 경영혁신) 도요타 생산방식 (TPS) 에 대하여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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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도요타생산방식
특히, 칸반 방식, JIT, 낭비제거 활동, 체질화 등에서 너무나 배울 점이 많은 도요타방식을 상세하게 요약 요점하였기에 발표용으로 최적인 입니다.특히, 칸반 방식, JIT, 낭비제거 활동, 체질화 등에서 너무나 배울 점이 많은 도요타방식을 상세하게 요약 정리하였기에 발표용으로 최적인 자료입니다.
순서


1. 도요타방식과 도요타생산방식의 특징
2. 도요타 생산방식 개발 배경
3. Pull System
4. 칸반
5. JIT(Just-in-Time)
6. Lean 생산시스템
7. 7대 낭비
8. 가치흐름지도
9. 전통적 프로세스 improvement(개선)과 Lean improvement(개선)
10. 한 개 흐름 생산(one-piece flow)
11. 14가지 核心(핵심) 원칙



■ 도요타방식과 도요타생산방식

• “도요타방식(The Toyota Way)”과 “도요타생산방식(Toyota Production System)”
• 도요타방식이란 시스템 그 자체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렵다.
• 도요타방식이란 “지속적인improvement(개선)”과 “인간존중”이다.

■ 도요타 생산방식 개발 배경

• 1930년대 도요타는 단순한 트럭제조회사, 조악한 품질의 자동차 생산회사.
• 도요타의 경영진은 새로운 전환기를 마련하고자 Ford, GM을 방문하고 서컨베이어시스템, 정밀공작기계, 규모의 경제 아이디어를 직기 생산에 시험적용함.
그러나, 도요타는 日本 시장이 너무 작아, 미국식의 대량생산체제는 적합하지않다는 것을 깨달음.
• 포드의 대량시스템은 소수의 모델을 대량으로 만들기 위해 설계되었다. 경쟁력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것은 그회사의 정신과철학에 달려있지 얼마나 잘 복사하느냐에 있는것은 아니다. 즉, TPS의 토대를 이루는 것이 도요타 방식인 것이다.
(A4 size, 19페이지로 구성됨)

현재까지 가장 혁신적이고 품질과 원가 혁신을 동시에 이룬 도요타생산방식(TPS)에 대하여 조사한 입니다. 따라서 최초 모델인 T모델은 모두 검은색임. 반대로 도요타는 한 차종으로 전용라인을 유지하기에는 자동차 시장의 소비자 수요가 너무 낮음. 따라서 동일한 조립라인에서 다양한 모델을 소량…(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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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다. TPS 란 “JIT”, ”한 개 흐름 생산”, ”JIDOKA”, ”표준화”, ”라인정지”, ”평준화” 등이다. 단순한 간판방식이나 JIT 등의 도구로 단순화시켜서 생각해서는 안된다 즉, 도요타의 정신과 철학의 이해가 없이는 TPS를 적용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고, 해봐야 effect도 없을 것이다. 즉, 6시그마를 한다고 할 때에도 중요한 것은 6시그마의 정신을 먼저 이해하여야 하나, 단순히 Cookbook을 잘 따라가기만 한다면 일시적인 effect 밖에 거둘 수 없다는 것이다.
• 정신을 이해하지 못한 시스템 분석은 일시적 테크닉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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