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와 경험 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7-12 09:31
본문
Download : [교육학]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와 경험 사례.hwp
교육학,초등도덕교육론,공리주의와,경험,사례,사범교육,레포트
[교육학]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와 경험 사례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육학]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와 경험 사례.hwp( 24 )
[교육학]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와 경험 사례
[교육학]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와 경험 사례 , [교육학]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와 경험 사례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초등도덕교육론 공리주의와 경험 사례
순서
`초등도덕교육론`
공리주의와 경험 사례(instance)
Ⅰ. 공리주의 theory
1. 공리주의의 특징
의무론적 theory 과 이기주의 theory 의 단점을 보완
- 의무론적 theory : 타인을 신중하게 대우하지만 선의 증진을 충분히 중대하게 다루지 않음
- 이기주의 : 선의 증진을 중시. 타인을 충분히 신중하게 여기지는 않는다.
⇒ 양자의 결함을 한꺼번에 교정. 원칙들 간의 상충 문제도 해소.
2. 공리주의의 의미
옳고 그름과 의무의 궁극적인 기준은 공리의 원칙(principle of utility)이라는 견해
- 공리의 원칙 : 도덕적 목적은 전체로서의 세계에 있어서 악을 뺀 가능한 최대의 선이라는 것.…(skip)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