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 대형 복합 쇼핑몰에 관한 조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1 00:35
본문
Download : 유통 - 대형 복합 쇼핑몰에 관한 조.docx
게다가 대형 쇼핑몰은 지역주민의 여가공간으로서 뿐만이 아니라 관광객에게도 중요한 매력물로 어필하고 있따 캐나다의 West Edmonton Mall, 미국의 Mall of America, 日本(일본)의 롯본기힐즈 등은 각국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이미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따 국내에서도 2001년 서울의 코엑스몰이 등장한 이후에 아이파크몰, 타임스퀘어 등 다양한 형태의 크고 작은 복합쇼핑몰이 개발되었고, 많은 도시민(市民)과 관광객에게 여가 및 관광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따
복합쇼핑몰이란?
Download : 유통 - 대형 복합 쇼핑몰에 관한 조.docx( 67 )
우리나라에서는 몇 년 전부터 이런 대형 복합쇼핑몰이 소위 말하는 ‘대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쇼핑과 여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목표로 복합쇼핑몰 건립이 트렌드가 되었다. 국내에서 복합쇼핑몰은 특정사업자가 주체가 되어 전체 시설을 계획, 개발하는 소매업태의 하나로써 판매시설 및 기타 서비스 시설이 집합된 형태를 의미하여, 일반적으로 보행자 위주의 환경에서 복합적인 소매시설(Retail), 식음료시설(dining),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시설 등을 제공한다. 이는 서구에서 이러한 현상이 이미 상당히 오래 전부터 스타트되었음을 의미한다. 코엑스몰 외에도 용산에 위치한 현대아이파크몰, 반포에 위치한 센트럴시티, 일산에 위치한 라페스타 등 많은 대형 복합쇼핑몰이 있으며, 곧 신세계와 롯데쇼핑도 각각 46만㎡, 19만㎡ 규모의 쇼핑몰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한다.
복합쇼핑몰의 출현은 실내공간에서 쇼핑, 식사, 위락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함에 따라 여가활동으로서 쇼핑의 중요성을 확대하고 있따 이미 1970년대에 이루어진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집과 직장 이외에 쇼핑몰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의 복합쇼핑몰의 歷史(역사)가 길지 않은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公式(공식)적으로 통용되는 용어 없이 ‘복합상업시설’, ‘Urban Entertainment center(UEC),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등의 용어가 학계에서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따 그러나 이들 시설은 개발 방식이나 기능이 유사하며, 시설을 이용하는 이용자 측면에서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된다는 점에서 복합쇼핑몰로 통칭하여 사용되고 있따
순서
우리나라에서는 몇 년 전부터 이런 대형 복합쇼핑몰이 소위 말하는 ‘대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쇼핑과 여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目標(목표)로 복합쇼핑몰 건립이 트렌드가 되었다.몰(Mall)은 사전적으로 ‘나무 그늘이 진 산책길’, ‘보행자 전용의 긴 통로’ 등으로 definition 되지만, 현대적 의미로 ‘쇼핑몰’과 동일하게 쓰인다. 코엑스몰 외에도 용산에 위치한 현대아이파크몰, 반포에 위치한 센트럴시티, 일산에 위치한 라페스타 등 많은 대형 복합쇼핑몰이 있으며, 곧 신세계와 롯데쇼핑도 각각 46만㎡, 19만㎡ 규모의 쇼핑몰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한다.
설명
유통,대형 복합 쇼핑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유통 - 대형 복합 쇼핑몰에 관한 조사
다. Jacobs(1984)에 의하면 몰은 ‘쇼핑, 위락, 휴식 및 사회적 공간을 모든 연령과 계층의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공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