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놀이의 개념(槪念)과 놀이지도의 의의를 설명(explanation)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활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5 14:30
본문
Download : 놀이의 개념과 놀이지도의 의의 및 놀이 활동계획안.hwp
유아기에 놀이 흥미를 가져보지 못한 사람은 성인이 된 후에도 개인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있어서 무엇인가 장애를 느낀다고 심리학자들은 주장하고 있다아
Ⅱ. 놀이의 槪念
1. 고전적 놀이 이론(理論)
Ⅰ. 서 론
Ⅵ.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활동 계획안 - [쌓기 놀이 활동계획안]
이상과 같이 유아의 놀이는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발달에 큰 influence을 미치며 유아의 완전한 인격형성에 도움을 주어 사회인으로써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이같이 유아 발달에 influence을 미치는 놀이 가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data(資料)]
다.
Ⅶ. 결 론
Download : 놀이의 개념과 놀이지도의 의의 및 놀이 활동계획안.hwp( 97 )
또한 놀이는 유아의 지적발달을 돕는다. 2. 자유선택시간 지도
[놀이지도] 놀이의 개념(槪念)과 놀이지도의 의의를 설명(explanation)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활동 계획안
박찬옥,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2003
3. 놀이와 아동발달
특히 유아기는 근육발달 및 운동기능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충분히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즉,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며 다양한 모양과 색채를 가진 재료를 가지고 놀 때 재료의 여러 가지 성질을 이해하고 감각의 인식을 증대시키며 나아가 논리적 문제의 해결력을 촉진시킨다. [참고자료] 하정연 외, 유아놀이지도, 공동체, 2008 Daniel O`Connor, 송영혜 역, 놀이치료(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0 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00 박찬옥,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2003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7. 쌓기 놀이 활동계획안
1. 교육적 가치
2. 현대 놀이이론(理論)
놀이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즉 유아는 운동 놀이를 통하여 그의 environment(환경) 을 시험해 보고 탐험하여 adaptation(적응) 능력을 기르고 학습하면서 성장해 간다. 유아들은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 및 표현의 욕구를 갖고 있기 때문에 놀이를 할 때 자기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긍정적 자아槪念을 형성시켜주고 집중력, 인내심, 만족감, 성취감을 가지게 되며 더 나아가서는 내면적 갈등이나 욕구의 좌절을 놀이를 통해서 해소하여 정신적 부adaptation(적응) 상태를 치료할 분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게 한다. 또 아동의 놀이는 공상력, 상상력 발달의 중요한 부분이며 창조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들은 친구집단 속에서 사회적인 측면을 체험하고 협동하는 것을 배우게 되며 집단 속에서 자기중심적 행동에서 벗어나 사회화 과정을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집단 활동 내에서 규범, 질서, 조직의 가치와 의미를 깨닫게 된다. 습득한 언어기술을 정교하게하고 언어규칙이해와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능력을 기른다.
Daniel O`Connor, 송영혜 역, 놀이치료(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0
놀이의 개념과 놀이지도의 의의를 설명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활동 계획안을 제시하였습니다.
Ⅰ. 서 론
Ⅳ. 놀이이론(理論)
3. 놀이의 맥락
1. 놀이의 정의 및 property(특성)
Ⅲ. 놀이의 중요성 및 놀이지도의 의의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외부의 강요가 아닌 유아 자신의 내적인 동기에 의해 즐기는 활동이므로 놀이의 흥미성, 자발성은 학습효과에 큰 influence을 준다. 유아의 신체기능 발달에 도움을 주는 신체적 가치를 보면 유아의 놀이는 모든 근육을 발달시켜 신체를 튼튼하게 해주며 걷고, 뛰는 동안에 저절로 몸이 신체균형 및 능숙한 운동기술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아
이에 놀이의 槪念과 놀이지도의 의의를 說明(설명) 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활동 계획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5. 블록 놀이 감
하정연 외, 유아놀이지도, 공동체, 2008
1. 놀이의 중요성
놀이의 개념(槪念)과 놀이지도의 의의를 설명(explanation)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활동 계획안을 제시하였습니다.
2. 놀이지도의 의의





그리고 놀이는 유아의 정서적 발달을 돕는다. 이러한 운동 놀이는 유기체의 심신 활동이다. 즉, 유아는 생활하는 동안 억압되고 금지된 상황에서 긴장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아 유아들은 상상놀이를 통하여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으며 불안, 갈등 등 긴장을 해소하여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채울 수 있다아 그리하여 현실에서 이룰 수 없거나 인정되니 않은 행동을 놀이로 통해서 실현하므로 정신적 고통에 대한 보상의 만족을 갖게 된다. 아울러 언어발달을 돕는다.
설명
4. 쌓기 놀이 영역
놀이활동계획안, 자유선택활동놀이활동계획안, 자유선택활동, 놀이지도의 의의, 놀이지도 의의, 놀이지도계획안, 놀이계획안, 놀이의개념,
2. 놀이의 분류
6. 쌓기 놀이 활동
Ⅴ. 자유선택활동 놀이
3. 평가
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00
2. 쌓기 놀이와 발달
1. 자유선택시간 운영
순서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3. 교사의 역할
[참고 문헌]
유아기는 play age 라고 할 만큼 유아는 잠자는 시간 이외에 건강하면 할수록 운동 놀이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