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복지] 사회보장제도에서의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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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30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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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법이나 법률이「모든 국민」을 말한다고 해서 국가가 매사에 또 언제나 개인의 복지를 책임진다는 뜻은 아닐것이다. 법에서 말하는 「모든 국민」이란 누구나 그 법의 적용대상이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뜻의 포괄적인 의미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 [인문][사회복지] 사회보장제도에서의 선별주의와 보편주의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사회복지 사회보장제도에서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인문][사회복지] 사회보장제도에서의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레포트/인문사회
사회보장제도에서의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selectivism vs. universalism)
오늘날 사회보장에 있어서 보편적용의 원칙(무差別 평등의 원칙)을 어느 나라에서나 채택하고 있다 헌법은 사회복지의 대상은「모든 국민」이라고 함. 그런데 문제는 모든 국민의「어떠한 상태」를 복지의 대상으로 인정하느냐 하는 것이다.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원칙적으로 사회복지의 대상자를 선정함에 있어서 특수한 자격 혹은 조건을 붙이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과 일정한 자격과 조건을 붙여서 제한적으로 서비스를 공급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을 선별주의와 보편주의로 구별하여 요약 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서비스의 대표적 철학이라 할 수 있겠다. 곧, 클라이언트의 적격성에 관한 조사 및 그들에게 적절한 수준의 도움을 제공하고 있는가를 점검하는 등, 행정 절차에 사용되는 돈을 절…(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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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선별주의에서는 비용 결과 성이 보편주의에서는 사회적 결과 성이 강조되긴 하지만, 이것이 그렇게 뚜렷이 구분되는 것은 아닐것이다. . 곧, 보편주의 옹호자들은 문제에 대한 예방적 결과 를 장기적 안목에서 볼 때 보편주의 원리를 적용하는 경우에도 비용 결과 성이 나타나며, 선별주의 원리를 적용할 때 드는 자산 조사 등의 비용이 오히려 절약된다고 주장한다. 학교급식을 저소득층 자녀들에게만 무료로 급식한데서 무료급식 아동들의 낙인의식이 문제로 제기된 것이다. . 보통 때는 개인의 복지를 개인에게 맡기고 개인이 스스로 해결하지 못할 때 국가가 2차적 또는 최종적 책임을 진다는 뜻으로 해석해야 옳을 것이다.
사회복지 급여에서 선별주의(principle of selection)와 보편주의(principle of universality) 논쟁이 처음 일어난 것은 영국의 학교급식에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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