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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연구방법] 조사연구의 기본요소 및 관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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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7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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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의 측정(測定) 수준에 따라 명목변수, 서열변수, 등간변수, 비율변수로 나누거나 측정(測定) 방법에 따라 질적변수와 양적변수로 나눌 수 있다아 변수의 연속성 여부에 따라 연속형 변수와 이산형 변수로, 부호화된 값의 형태에 따라 숫자변수와 문자변수로 나눈다.

I. 가설(hypothesis)

연구문제에 대한 잠청적인 해답이며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뜻한다.
4/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


조사연구의 기본요소

목차

[조사연구방법] 조사연구의 기본요소 및 정이

I. 가설

II. 변수

III. 모집단과 표본

IV. 모수치와 계치

V. SPSS

VI. 데이터

VII. 케이스와 analysis(분석) 단위

VIII. 코드북

IX. 부호화와 전산화

서지사항
[조사연구방법] 조사연구의 기본 요소 및 정이

조사연구의 요소 및 기본 정이 은 다음과 같다.

III. 모집단(population)과 표본(sample)

모집단은 추리통계기술을 이용해 이해하고 판단하고자 하는 전체…(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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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연구의 기본요소

목차

[조사연구방법] 조사연구의 기본요소 및 정이

I. 가설

II. 변수

III. 모집단과 표본

IV. 모수치와 계치

V. SPSS

VI. 데이터

VII. 케이스와 analysis(분석) 단위

VIII. 코드북

IX. 부호화와 전산화

서지사항
[조사연구방법] 조사연구의 기본 요소 및 정이

조사연구의 요소 및 기본 정이 은 다음과 같다. 가설은 대체로 만약 ~하다면 ~하다라고 기술하며 기존 이론(理論)으로부터 도출하거나 직접적인 observation 내지 직관을 통해서 구성하기도 하고 때로는 이들을 종합할 수도 있다아
1/ 가설은 명료해야 한다. 변수가 가지고 있는 속성들은 변수 값이라 부르며 예를 들어 교육수준은 변수라고 하며 무학 국졸 중졸 고졸 등 교육수준이 갖는 하위범주들을 변수 값이라 한다.

II. 변수

변수는 연구하려고 하는 어떤 特性(특성)을 말하며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의 다양한 값을 지니고 변화하는 特性(특성)이 있다아 이러한 변수와 변수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 가설이다.
변수는 구분방법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나뉜다.
4/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한다. 가설을 구성하는 요소인 변수는 observation대상이 갖는 特性(특성)으로서 교육수준, 월평균(average)소득, 성별 등과 같이 여러 범주로 나뉜다.
3/ 특정화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은 단순히 관계의 유무만이 아닌 관계의 방향까지도 제시해 주어야 한다.

I. 가설(hypothesis)

연구문제에 대한 잠청적인 해답이며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뜻한다. 가설은 대체로 만약 ~하다면 ~하다라고 기술하며 기존 이론(理論)으로부터 도출하거나 직접적인 observation 내지 직관을 통해서 구성하기도 하고 때로는 이들을 종합할 수도 있다아
1/ 가설은 명료해야 한다.
2/ 가설은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
3/ 특정화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은 단순히 관계의 유무만이 아닌 관계의 방향까지도 제시해 주어야 한다.
2/ 가설은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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