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정보서비스사업모델에 관한 연구 - 모바일광고서비스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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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8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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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논문]위치정보서비스사업모델에관한연구 , 위치정보서비스사업모델에 관한 연구 - 모바일광고서비스 중심으로경영경제레포트 ,
위치기반 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 사업모델을 연구해봄으로써 모바일과 모바일 커머스의 advantage(장점) 을 극대화하고 이에 따른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살펴봤습니다. 둘째, 정보시스템 분야에서의 기존 사용 모델은 기업의 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한 것이 대부분이므로 LBS 응용 모바일 서비스에 그대로 적용하기 힘들다. 또한 현재 위치 기반 서비스를 응용한 모바일 서비스는 시스템이 불안정하고 상대적으로 불편한 입출력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점을 가지고 있어서 사용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사용하는데 정신적인 비용 부분이 증가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 모형은 위치 기반 서비스의 구체적인 응용분야, 혹은 그 발전 단계에 따라 연구 결과가 다르게 influence(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구체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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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정보서비스사업모델에 관한 연구 - 모바일광고서비스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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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선행연구
3-1. 이론(理論)적 배경
1) LBS응용모바일 서비스 수용태도에 관한 이론(理論)
3-2. 기술적 연구 배경
1) LBS의 태생적 서비스_GIS
2) LBS기술
(1) LBS측위기술
(2) LBS기반기술
(3) LBS응용기술
(4) LBS관련기술
4. LBS서비스 관련 주요영역에 관한 연구
4-1. 모바일커머스
1) 모바일커머스의 관념과 산업 동향
4-2.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1) 모바일 비즈니스 definition 및 관념
2) 모바일 비즈니스의 characteristic(특성)
3)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4-3. 위치기반서비스
1) 위치기반서비스의 definition
2) 각국의 위치기반서비스
4-4. 모바일광고서비스
1) 모바일광고의 이론(理論)적 배경
2) 모바일 광고 서비스의 특징
5.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5-1. 연구차원 및 연구 프레임워크 제시
1)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 모델 창출
2) 연구방법
5-2. characteristic(특성)별 분류에 따른 위치기reaction(반응)용서비스 동향
1) 위치추적
2) 지역characteristic(특성)정보
3) 위치기반경로지원
4) 위치기반과금
5) 위치기반전자상거래
6. LBS기반 모바일 광고서비스
1) LBS기반 모바일 광고서비스
2) 가상 시나리오를 통해 살펴본 LBS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
3) 기업내 가치사슬 분류에서 LBS기반 모바일 사업 기회 도출
4) LBS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의 가능성 및 적용범위
7. LBS기반 모바일 광고서비스사업모델의 CSFs 및 核心이슈 分析
1) LBS기반모바일 광고서비스 사업모델 分析
(1) LBS기반모바일광고서비스사업모델의 SWOT分析
(2) 戰略적 차원의 LBS기반 모바일 광고서비스 사업모델 分析
2) CSFs
(1) 이동통신사업자의 모바일 인터넷(Internet) 서비스의 주요성공요인
(2) 각 영역별 CSFs
(1) 기술인프라차원이 주요성공요인分析
(2) 콘텐츠차원의 주요성공요인分析
8. 기술적 한계 명확화, 완성된 해결책, 새로운 문제제기
9. conclusion(결론)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정보시스템의 사용과 관련된 태도에 influence(영향)을 미치고 이 태도는 실제 시스템의 사용과 관련된 행동 의도에 influence(영향)을 미치고, 행동 의도가 결국 정보 시스템의 사용으로 연결된다는 이론(理論)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반영시킨 연구 모형이 필요하다.
3-2. 기술적연구배경
1) 모바일 GIS(지리정보시스템)의 기술
모바일 GIS는 언제 어디서나 …(drop)
레포트/경영경제
[경영학논문]위치정보서비스사업모델에관한연구






다. 기업의 정보 시스템의 사용과 관련된 연구를 조직이 아닌 개인에 의해 사용하는 제품에 적용하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위치 기반 서비스를 응용한 모바일 서비스의 주된 사용자는 기업이 아닌 개인이기 때문에 위치 기반 서비스를 응용한 모바일 서비스에 적합한 새로운 모델이 필요하다.
위치기반 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 사업모델을 연구해봄으로써 모바일과 모바일 커머스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이에 따른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살펴봤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마케팅과 정보 시스템 연구에 사용된 모델을 LBS응용모바일 서비스의 사용과 관련된 연구에 적용하기에는 몇 가지 어려운 점이 있따 첫째, 기존의 마케팅 분야에서의 연구는 LBS 응용 모바일 서비스 특징을 반영한 요소가 부족하기 때문일것이다 위치기반 서비스를 응용한 모바일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characteristic(특성)인 즉시 접속성과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 특히 위치 정보의 2차적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프라이버시 문제를 기존의 어떤 시스템이나 서비스에서 찾아볼 수 없는 위치 기반 서비스를 응용한 모바일 서비스가 지닌 고유 속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