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노출을 통한 국내 1,2위 대형포털서비스의 정파성 分析(분석)에 대한 연구(2012. 4.11 19대 총선 이후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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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9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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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정치뉴스노출을 통한 국내 1,2위 대형포털서비스의 정파성 분석에 대한 연구(2012. 4.11 19대 총선 이후 30일간 네이버와 다음의 대선관련 뉴스노출을 중심으로).hwp
연구기간은 19대 총선직후 30여일간이라는 정치적 시의성을 포함하였고, 연구범위는 각 포털의 정치면에 노출되는 대선관련뉴스로 한정되었다. 상기 문제에 대한 연구 결과, (1)각 포털에서 노출되는 언론매체의 노출빈도에는 사실상 큰 차이가 없었다. 상기 문제에 대한 연구 결과, (1)각 포털에서 노출되는 언론매체의 노출빈도에는 사실상 큰 차이가 없었다. 이는 포털서비스가 각각 보수와 진보진영의 정치적 의도를 표현하는 창구라는 연구팀의 가설에서 크게 벗어난 결과였으며, 본 연구의 시의적방법적 한계점이 드러났다. 본 가설은 연구팀의 의구심 및 설문조사를 통해서 구체화되었다. 본 가설은 연구팀의 의구심 및 설문조사를 통해서 구체화되었다.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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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뉴스노출을 통한 국내 1,2위 대형포털서비스의 정파성 分析(분석)에 대한 연구(2012. 4.11 19대 총선 이후 30일간 네이버와 다음의 대선관련 뉴스노출을 중심으로)
정치뉴스노출을 통한 국내 1,2위 대형포털서비스의 정파성 분석에 대한 연구(2012. 4.11 19대 총선 이후 30일간 네이버와 다음의 대선관련 뉴스노출을 중심으로) , 정치뉴스노출을 통한 국내 1,2위 대형포털서비스의 정파성 분석에 대한 연구(2012. 4.11 19대 총선 이후 30일간 네이버와 다음의 대선관련 뉴스노출을 중심으로)경영경제레포트 , 정치뉴스노출 국내 위 대형포털서비스 정파성 대 총선 이후 일간 네이버와 다음 대선관련 뉴스노출 중심
정치뉴스노출을 통한 국내 1,2위 대형포털서비스의 정파성 分析(분석)에 대한 연구(2012. 4.11 19대 총선 이후 30일간 네이버와 다음의 대선관련 뉴스노출을 중심으로)
순서
정치뉴스노출을 통한 국내 1, 2위 대형포털서비스의 정파성 analysis에 대한 연구
2012. 4.11 19대 총선 이후 30일간 네이버와 다음의 대선관련 뉴스노출을 중심으로.
본 논문은 국내 이용점유율 1, 2위의 포털서비스가 각 보수와 진보성향을 함의한다는 가설을 설정하고, 19대 총선 이후 한 달여간의 대선관련뉴스 노출을 통해 정파성에 상대하여 탐구한 연구결과이다. 연구방법은 (1)정파적 성향이 강한 각 언론매체의 노출빈도수의 파악과 (2)각 포털에서 게시되는 뉴스의 정파성을 얼마나 보수 혹은 진보로 치우쳤는가를 자체적으로 만든 기준을 통해 방식으로 설정되었다. 연구기간은 19대 총선직후 30여일간이라는 정치적 시의성을 포함하였고, 연구범위는 각 포털의 정치면에 노출되는 대선관련뉴스로 한정되었다. 본 한계점을 극복하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추가적 방법은, (1)정치적으로 덜 민감한 시점에서 조사를 하고 (2)뉴스노출이 아닌, 포털 내 컨텐츠 및 서비스를 연구대상으로 해볼 수 있겠다. 연구방법은 (1)정파적 성향이 강한 각 언론매체의 노출빈도수의 파악과 (2)각 포털에서 게시되는 뉴스의 정파성을 얼마나 보수 혹은 진보로 치우쳤는가를 자체적으로 만든 기준을 통해 방식으로 설정되었다. 연구자들의 가설과 달리, 각 포털에서 공정한 매체노출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주제어 : 포털 뉴스, 정치뉴스, 포털의 정파성, 네이버, 다음
1. 서론
인터넷(Internet) 보급이 이루어진 현대사회에서 인터넷(Internet)을 통한 뉴스구독은 일반적인 모습이 되었다. 그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파악되는데, 첫 번째는 과학기술의 발달을 통한 접근편리성이 담보되었기 때문이다 2000년 초반부터 진행된 인터넷(Internet)보급화가 완료되고 이를 통해 무선통신망…(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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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정치뉴스노출을 통한 국내 1,2위 대형포털서비스의 정파성 분석에 대한 연구(2012. 4.11 19대 총선 이후 30일간 네이버와 다음의 대선관련 뉴스노출을 중심으로).hwp( 27 )
다. 연구자들의 가설과...
정치뉴스노출을 통한 국내 1, 2위 대형포털서비스의 정파성 analysis에 대한 연구
2012. 4.11 19대 총선 이후 30일간 네이버와 다음의 대선관련 뉴스노출을 중심으로.
본 논문은 국내 이용점유율 1, 2위의 포털서비스가 각 보수와 진보성향을 함의한다는 가설을 설정하고, 19대 총선 이후 한 달여간의 대선관련뉴스 노출을 통해 정파성에 상대하여 탐구한 연구결과이다. (2)노출되는 뉴스의 성격 또한 mean or average(평균) 을 내본 결과, 중립에 가까워 각 포털이 어느 한쪽의 정파성을 띠지 않음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