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산책3공통)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이유를 맹자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성선설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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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1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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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설명1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홍성욱 역해, 孟子, 고려원 1994.9.1.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입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가장 알기 어렵고 또 다른 동물과 비교할 때 매우 복잡하기 때문이다 인간이 항상 변동하는 과정 중에 있고 비록 개개인의 개성이 모두 다르다하더라도 역시 그들의 공통성을 발견할 수 있다아 인간은 선한가? 그렇지 않으면 악한가? 또는 선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한가? 또는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가? 만일 본성이 선하다면 어떻게 하여 그 선을 배양할 것이며 악하다면 어떻게 하여 그 惡을 제거할 것인가? 옛 부터 지금까지 동서양에는 인성에 관한 학설과 학파가 매우 많다. 묵자는 사상 최초의 반전평화주의자로 꼽힌다.
좋은 레포트(report) 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 대표적인 두 학설로 성선설과 성악설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을 연구 또는 교육의 대상으로 삼는 모든 사람들은 인간의 심성문제에 대하여 흥미를 갖지 않은 사람이 없다. 회남자, 여씨춘추, 한비자 등에 양주의 사상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다아 그의 철학은 간단히 요약하면 권력자를 위한 대의·명분에 반대하고 자연으로부터 받은 자신의 신체(또는 개인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아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묵적(BC 480 ~ ?)은 제자백가 중 묵가의 시조로서 묵자라고 경칭되는 인물이다.
-홍인표, 孟子,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7.10-096-133-X
Ⅰ. 서 론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에 대해서는 누군가 한 번쯤은 생각해 본 문제일 것이다.
Ⅱ. 본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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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資料
3.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을하시오
2.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설명2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을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opinion을 개진하기로 하자.
4.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opinion을 개진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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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산책3공통)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이유를 맹자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성선설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해보시오0k 文化(문화)교양 동양철학산책3공통
-유택화 지음, 장현근 옮김, 2018, 동과서,china(중국) 정치사상사 선진편 -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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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백효 역주, 《맹자집주》 (전통culture연구회, 1991) ISBN 89-85395-01-7
文化(문화)교양 동양철학산책3공통
-최정묵, 동양철학의 기초적 이해, 심지 2004.3.6.
다. 전쟁은 다수인 인민의 삶을 파탄내기 때문이다 양주는 china(중국) 전국시대의 학자. 높이는 말로 양자(楊子)라고도 불렸다.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그러한 서로 다른 해석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견해가 서로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홧팅^^
assignment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김충열 등의 연구기록에 따르면 양주는 노자의 제자였는데, 스승을 못 마땅히 여겨 뛰쳐나가 자신의 사상을 세웠다고 한다. 묵자는 겸애를 그르치는 최악의 행위를 전쟁이라고 규정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선설과 성악설은 동일한 인간 행위의 결과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한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한 견해에 따라서 그 사람의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견해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익숙한 문제인 성선설, 성악설을 개념(槪念) 정리와 동양철학에 있어서의 역사(歷史)적 고찰을 통하여 보다 심도 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그러나 사실은 이러한 문제는 전통적인 동양철학에서 매우 비중 있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제기되어 온 문제로 오랜 역사(歷史)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아 단지 우리가 흔히 들어오던 문제라 익숙한 것이다. 홧팅^^
Ⅲ. 결 론
-김교빈·이현구, 동양철학에세이, 동녁 2002.4.20.-
-홍인표, 《맹자》 (서울대학교출판부, 1992) ISBN 89-7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30점]

설명
다시 묵적지수로 논의를 돌리자면, 이 말에는 대단히 견고한 반전주의 논리가 들어 있다는 점이 간과되는 것 같다. 그러나 인간의 성품을 단정 지어 말한다는 것은 매우 힘들 것이며, 그러한 단정에는 모순적인 측면도 없지 않을 것이다. 공자가 인(仁), 순자가 예(禮), 맹자가 의(義)를 강조했다면, 묵자는 애(愛)를 강조했는데, 그의 애는 정확히 말해서 이타적인 애, 즉 겸애(兼愛)의 성격을 띠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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