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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6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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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확신에도 불구하고 광고제작자들은 아직 전통적인 예술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아 이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두 사람의 얼굴은 교묘하게 익명으로 가려져 있다아 두 사람 모두 매끄럽고 아름다운 피부의 소요자-이것은 신의 혜택인가? 아니면 질투를 부르고 있는 건가? 푸르름으로 채색되어…(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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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아담과 이브가 에덴동산에서 원초적 유혹을 받고 사랑을 나누었듯이 조각처럼 어우러져 있는 두 남녀의 모습이 바로 그것이다. 어려운 말을 좀 쓴다면 에헤~~~주체적 자아의 사회적 실현의 가장 높은 위치에 있던 예술이 사회와의 유기적 연결고리를 상실한 현재, 새로운 예술생산자로서 광고제작자들이 그 자지를 메꿔야 하는 지도 모르기 때문일것이다 그럼에도 그들은 낡은 예술적 관념에 집착함으로써 예술의 새로운 지위를 대치하려 하는 안스러움을 보여주고 있다아 그래서 이부분의 글의 headline(제목)이 아트와 카피의 불행한 결혼이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계속하자. 광고는 이제까지 그 누구도 감히 누리지 못했던 그 자신의 확신을 지니고 있다아 그 확신은 ‘권력이 총구에서 나온다’는 신념과 흡사하게 ‘욕구는 제품에서 나온다’는 자본의 논리가 살고있는 광고가치의 확신이다.
팍팍 줄여서 이제 앞의 캘빈클라인의 광고를 평하는 야그들을 들어보도록 하자. 먼저 극단의 예술지상주의론자의 이야기
“정원의 밀회-이것은 하나의 본능적 속삭임이다.





1. 아트와 카피의 불행한 결혼

외설인가? 예술인가?... 광고인가?
성적인 표현 앞세 던지는 외설인가 예술인가 하는 일반화된 갈래 위에 ‘광고’ 하나가덧붙여진다. 캘빈 클라인 광고르 앞에 두고 외설인가 예술인가 하는 자못 심각한 질문에 대해 단지 그것이 광고 일 뿐이라는 명쾌한 답변은 하!하!하! 준비가 되어 있단다. 한낮 정오의 태양이 두남녀의 모습을 시기하듯 눈부시게 내리 쬐고 있고, 남자의 어깨 위에 축 늘어져 있는 여자의 곡선미와 그것을 완강하게 버티고 서 있는 남성의 조각같은 근육질이 오히려 기묘한 콘트라스트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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