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토와 팝아트의 일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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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0 18:3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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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이렇게 하나의 사조를 두고 엇갈린 反應이 나오는지에 대해 단토가 말하는 팝아트를 철학하는 예술로 볼 수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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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토와 팝아트의 일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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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Ⅲ. 주제의 장소
① pp 227~253 : 추상표현주의와 사실주의의 대립과 팝아트의 등장, 그에 따른 그린버그와 단토의 opinion(의견), 단토의 팝아트에 대한 설명(explanation)과 추상표현주의의 비교
`단토와 팝아트의 일상성`
Ⅰ. reference
① 아서단토 지음, 이성훈, 김광우 옮김,『예술의 종말이후』, 미술culture, 2006
② 아서단토 지음, 정용도 옮김,『철학하는 예술』, 미술culture , 2007
③ 이광래 지음『미술을 철학한다- 표류하는 미술,미술가들』, 미술culture, 2007
Ⅱ. 주제의의미
-그린버그는 모더니즘 이후 ‘30년간은 미술사에 전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라고 합리화 시켰지만 현대미술에서의 팝아트는 단토에게 드디어 철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예술이 등장하였음을 의미한다. 우리는 왜 이렇게 하나의 사조를 두고 엇갈린 反應이 나오는지에 대해 단토가 말하는 팝아트를 철학하는 예술로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이며, 팝아트의 특징, 특히 일상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단토와 팝아트의 일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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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토와 팝아트의 일상성`
Ⅰ. reference
① 아서단토 지음, 이성훈, 김광우 옮김,『예술의 종말이후』, 미술culture, 2006
② 아서단토 지음, 정용도 옮김,『철학하는 예술』, 미술culture , 2007
③ 이광래 지음『미술을 철학한다- 표류하는 미술,미술가들』, 미술culture, 2007
Ⅱ. 주제의의미
-그린버그는 모더니즘 이후 ‘30년간은 미술사에 전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라고 합리화 시켰지만 현대미술에서의 팝아트는 단토에게 드디어 철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예술이 등장하였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