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중심 게임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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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1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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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전통적으로 초등 체육수업에서 게임은 주요 내용 영역으로 자리잡고 있다아 미국의 경우에는 전체 체육교육과정에서 게임을 가르치는 수업이 약 65%에 이르고,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는 약 30%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나, 실제로 진행되는 현장 체육 수업의 대부분은 게임 수업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또 2차시의 기능 연습만으로 게임 자체를 이해하고, 게임 실천 능력을 기르기에는 많은 난점이 있음을 능히 짐작할 수 있다아
이러한 전통적인 기능중심 모형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teaching game for understanding model)으로서 영국의 체육교육학자인 Bunker와 Thorpe(1982)에 의해 최초로 제안되어졌으며, 특히 우리나라 초등학교 ‘게임’영역의 질적인 變化를 위하여 2000년도부터 시행되어진 제7차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에 반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각급 학교수준에서의 그 구체적인 실천대책이 다각도로 모색되고 있다아
Ⅲ. 본론 - 이해중심 게임 수업 모형
이 모형은 게임을 실행하는 것을 강조하고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 ‘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있다아 따라서 교사는 이미 어느 정도의 기능수준만 가지고 있으면 행할 수 있는 종류의 게임을 제공하는 것이며, 게임능력은 그 게임의 성격이 무엇이냐를 이해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아
1. 발전 과정 …(To be continued )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다. 지금까지 주류를 이루어온 게임 수업은 단순 기능의 반복적인 연습을 통한 기능중심모형(the technical model)이라고 볼 수 있다아 이 모형은 학생들이 부분적인 기능을 숙달하고 나면 실제 시합 상황에서 그러한 기능들을 응용할 수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아 현행 교사용 지도서는 각 단원을 3차시로 구성하고, ‘1, 2차시-기능 제시 및 연습, 3차시-게임’의 순으로 집필되어 있으나 온전히 실천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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