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노인장기요양保險제도에 관한 결점과 개선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2 10:19
본문
Download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관한 문제와 개선점.hwp
결국 해당 지역 65살 이상 노인 20여 만명의 2%만이 보험 혜택을 받은 셈이다. 사망·이주 등으로 보험에서 빠진 인원을 빼면, 등급 유효 대상자 6,637명 가운데 35%인 2,323명이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셈이다. 이러한 정책이라면 현재 노인복지분야에서 근무하고 있는 1만명의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는 하루아침에 길거리로 내쫓길 수 있는 것이다.
보건복지부의 입법예고 내용을 보면 재가장기요양기관 중 방문요양사업의 경우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를 ‘필요서’라고 명시하고 있다아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방문요양사업에 관리책임자(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 의료인 등)가 1인이 배치되므로 추가적으로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1인을 두도록 하는 것은 인력운영의 탄력성을 제고하기 어렵고, 관리책임자의 역할과 중복되는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를 필수인력으로 규정하는 것은 방문요양사업에 진입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하고 있다아
다. 복지부는 이번에 처음으로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닌 일반 노인을 대상으로 요양보험을 적용했다.
[사회복지학] 노인장기요양保險제도에 관한 결점과 개선대책
노인복지
제기되고 있는 문제 중 가장 큰 문제는 이용률이 낮다는 점이다.
순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법령 준비부터 많은 논란이 제기돼 왔으며, 지난 3월 국회에서 법안이 통과될 때까지도 논란은 계속돼 왔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drawback(걸점)과 improvement점
설명
노인장기요양보험
ㅇ문제 하나 :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를 ‘필요수’로 명시한 부분
노인복지
『한겨레』(6. 17) 보도에 따르면, 2006년 4월부터 약 1년 동안 경기도 수원 등 8개 시·군·구에서 시행한 제도를 보면, 7,678명이 보험적용 등급을 받고도 4,314명만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Download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관한 문제와 개선점.hwp( 59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이는 방문요양서비스의 의미를 제대로 모르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서비스 이용자들의 권리를 무시하는 반 사회복지적인 정책이다. 이미 시범사업도 시행하고 있으나, 시범사업 시행에 있어서도 drawback(걸점)이 제기되고 있다아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장기간 노인성 질병 등으로 고통 받는 노인들과 그 가족들에게 사회화된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취지임에도 불구하고, 요양시설 인력배치기준을 보면 시장성의 논리를 앞세워 단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의도가 엿보이고 있다아 이에 한국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협회를 비롯해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한국노인복지시설협회 등 관련 단체는 공동으로 보건복지부에 대응하기로 결정하고 opinion(의견)수렴 중에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