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를 위한 分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1-04 19:44
본문
Download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2).hwp
요구analysis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학습자analysis, 둘째는 환경analysis이다. 요구analysis이란 수업에 있어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상황과 현재의 상황 사이에 존재하는 갭(gap)을 발견하고 이러한 제약적 조건 하에 수업을 결과 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analysis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으로 환경analysis은 이상적인 수업이 일어나기 위한 이상적인 환경을 정하고 실제 환경과 비교하는 것이다. 이러한 analysis들은 결과 적인 수업을 실행하기 위해 철저히 analysis되어야 하는 요소들이라고 볼 수 있다 먼저, 학습자 analysis은 학습자들이 성취해야 할 이상적인 수준을 규정하고 실제 학습자의 능력을 판별함으로써 학습의 결과 성을 미리 판단해보기 위한 analysis이라고 定義(정이)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들의 현재 상황, 즉 실재 수행정도를 측정(測定) 함으로써 이상적인 학습자 상황과의 갭을 측정(測定) 하기 위한 것이다.교수설계를 위한 分析
설명
교수설계를 위한 分析
Download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2).hwp( 66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기타실험결과 , 교수설계를 위한
실험결과/기타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교수설계를,위한,기타,실험결과
교수설계를 위한 analysis
1. 요구analysis
2. 학습과제課題 analysis
3. 학습자 analysis
4. 환경analysis
1. 요구analysis
교수설계를 함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요구analysis을 하는 것이다.
2. 학습과제課題 analysis
요구analysis 중 하나로 학습과제課題 analysis이 있다 학습과제課題 analysis은 요구analysis의 결과 결정된 교수goal(목표) 를 analysis하여 교수goal(목표) 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그리고 이를 학습하기 위해 어떠한 하위기능과 단계를 거쳐야 하는 지를 밝히기 위해 실시된다 학습과제課題analysis은 교수goal(목표) 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하위기능과 단계를 밝힘으로써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학습요소가 무엇인지 확정할 수 있으며 이는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구체적인 활동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학습과제課題를 analysis함으로써 학습의 순서를 결정할 수 있는데 이는 교수goal(목표) 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요소를 확정하고 학습요소들 간의 상호관계를 밝혀냄으로써 학습활동의 순서를 정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리고 가르칠 학습요소를 확정하고 가르칠 순서…(생략(省略))
순서
다. 이러한 환경analysis을 통해 학습과제課題나 수업goal(목표) 를 조절함으로써 결과 적인 수업이 일어날 수 있게끔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