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program개발] 장애adolescent(청소년)과 비장애adolescent(청소년)의 인식 improve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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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0 22:3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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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감정기복이 심하고 호기심과 모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靑少年기의 특징이 성인기에 고착화된 가치관이나 태도에 있어 그 시기의 사회적 環境과 교육 등이 얼마나 중요한 effect(영향) 을 끼치는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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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 장애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가 자리잡아왔다. 즉, 사회의 부정적인 장애인관을 불식하고 완전한 사회통합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장애인과 자연스러운 접촉의 장이 마련되어 상호이해의 폭이 넓어져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장애인과 일반인의 접촉의 장이 마련되어 상호이해의 폭을 넓혀야 한다. 또한 이와 같이 장애인을 대하는 불평등한 태도는 이들의 개별적인 특수문제를 성장과정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주어 장애인 자신은 물론, 가족이나 지歷史회에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고 만다. 그리하여 시대와 현실을 직시한 특수교육 현장 및 학계에서 통합교육의 당위성과 必要性을 강조하고 활발히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다.
프로그램개발, 장애인통합프로그램



2. 사업의 必要性
[[사회복지]program개발] 장애adolescent(청소년)과 비장애adolescent(청소년)의 인식 improvement을 위한 통합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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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인식 개선을 위한 통합프로그램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장애adolescent(청소년)과 비장애adolescent(청소년)의 인식 improvement을 위한 통합program
靑少年기의 특징을 살펴보면 靑少年기는 부모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이며, 靑少年기 시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 도덕성의 발달, 사회적 이해력이 발달하고 이와같은 特性들을 장애인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절대적인 effect(영향) 을 끼칠 것이다.
다. 이와 같은 사회의 부정적 태도는 장애인의 생활, 사회적인 adaptation(적응) 과 성격형성과정에 매우 좋지 않은 effect(영향) 을 미쳤을 뿐 아니라 장애인 재활의 궁극적 목표(目標)인 사회통합을 어렵게 하였다. 또한 특수학교의 장애학생들은 여러 방면에서 사회와 접촉하는 기회가 제한되어 일반학교 학생들과 폭넓은 인간적인 교류가 거의 없고 고립된 학교 環境에서 교육을 받고 생활하고 있으며 방과 후에도 주변의 무관심 속에 또래의 학생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떨어져 혼자서 놀거나 집안에서 가족들과 생활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로 인해 야기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성장과정에서의 개입이 중요하다 하겠지만 특히, 자아정체감이 형성되고 사회성이 발달하는 靑少年기부터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이 없는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 사업명 :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인식 改善을 위한 통합프로그램(program]) “징 검 다 리”
장애靑少年들의 장래에 원만한 사회통합을 위해서 일반학교 학생들과 공동의 장에서 함께 생활하며 서로 이해하고 adaptation(적응) 해 나갈 수 있도록 環境에 합류시키는 통합교육이 절실히 요구됨에도 우리의 현실을 보면, 일반학교 내에 장애학생에 대한 편의시설은 매우 부족하고 일반학교의 규모가 너무 크며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방법 및 인식이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