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yro.kr 교육행정이론(理論)-인간관계론 > gyro3 | gyro.kr report

교육행정이론(理論)-인간관계론 > gyro3

본문 바로가기

gyro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행정이론(理論)-인간관계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1 13:34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hwp




또한 그녀는
조직관리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여 조직을 하나의 관리체제로, 관리를
사회적 과정으로 보고 권위의 수용, 비지시적 조定義(정이) 중시, 조직구성원의
통합, 역동적 행정과정을 강조하였다. 그녀는 경직된 과학적 관리원칙과 정체적인 조직원
리에 역동적, 창의적, 민주적 정신을 불어넣었다. 인간관계론의 발전에
공헌한 폴렛(M. P. Follett)과 호손(Hawthorn) 연구를 수행한 메이요(E.
Mayo)와 그의 동료들의 이...


교육행정theory(이론)-인간관계론







목차

* 교육행정theory(이론)-인간관계론

Ⅰ. 폴렛의 인간관계론적 접근

Ⅱ. 메이요 등의 호손實驗

Ⅲ. 인간관계론에 대한 비판

Ⅳ. 인간관계론의 교육행정에 적용

* 참고한 문헌
* 교육행정theory(이론)-인간관계론

20세기 초부터 연구가 처음 된 과학적 관리론을 비롯한 고전theory(이론)은
1930년대까지 행정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고전theory(이론)의 능률숭배
(cult of efficiency)와 조직의 경직된 관료화 지향성은 개인의 사기와 자
발성을 떨어뜨렸다. 인간관계론의 발전에
공헌한 폴렛(M. P. Follett)과 호손(Hawthorn) 연구를 수행한 메이요(E.
Mayo)와 그의 동료들의 theory(이론)을 紹介(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폴렛의 인간관계론적 접근

인간관계론을 최초로 펼친 사람은 폴렛(Follett)이고, 이 theory(이론)이 성립 발
전하게 된 것은 메이요(Mayo)가 미국의 시카고 서부 교외의 전기회사인
호손(Hawthorne) 공장에서 행한 호손實驗 연구를 통해서이다. 그녀는 모든 조직의 기
본문제는 역동적이고 조화로운 인간관계 형성과 유지이며 협동, 대화, 참
여, 이해를 통하여 과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고전theory(이론) 이후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생리적 욕구가
충족됨으로서 더 높은 차원의 사회적 욕구가 중요시되었으며, 또한 교육
수준의 향상과 민주주의 의식의 발달은 인간의 사회, 심리적인 면에 대한
인식에 관심을 가지도록 자극하는 계기가 되었다.
행정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주장한 사람은 폴렛(M.
Parker Follett)이다. 고전theory(이론) 이후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생리적 욕구가
충족됨으로서 더 높은 차원의 사회적 욕구가 중요시되었으며, 또한 교육
수준의 향상과 민주주의 의식의 발달은 인간의 사회, 심리적인 면에 대한
인식에 관심을 가지도록 자극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고전theory(이론)의 능률숭배
(cult of efficiency)와 조직의 경직된 관료화 지향성은 개인의 사기와 자
발성을 떨어뜨렸다.
교육행정theory(이론)-인간관계론

목차

교육행정theory(이론)-인간관계론

Ⅰ. 폴렛의 인간관계론적 접근

Ⅱ. 메이요 등의 호손實驗

Ⅲ. 인간관계론에 대한 비판

Ⅳ. 인간관계론의 교육행정에 적용

참고한 문헌
교육행정theory(이론)-인간관계론

20세기 초부터 연구가 처음 된 과학적 관리론을 비롯한 고전theory(이론)은
1930년대까지 행정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녀의 본질적 과업은 …(투비컨티뉴드 )
교육행정이론(理論)-인간관계론





Download :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hwp( 50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교육행정이론(理論)-인간관계론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 ,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인문사회레포트 , 교육행정이론 인간관계론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인문사회,레포트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_hwp_01.gif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_hwp_02.gif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_hwp_03.gif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_hwp_04.gif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_hwp_05.gif 교육행정이론-인간관계론_hwp_06.gif



순서




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gyr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gyr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