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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工學(공학) ] 귀의인지속성 _마스킹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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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18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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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한편 , 귀에 순음이 주어질 경우라도 인간은 주어진 음의 정수배에 해당하는 고조파음 (harmonics : overtones) 들을 함께 느끼게 되는데 , 이를 Aural Harmonics 라고 부르며 ,위의 그림에 그 특성(特性)을 볼 수 있다 . 이 밖에도 귀 , 특히 외이에서는 스스로 작은 소리를 생성할 수 있는데 , 이러한 상황들 때문에 인간이 느끼는 소리의 크기 및 높이를 정확하게 알아내는 작업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
1-4. 소리의 지각에 관련된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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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는 항상 우리 주위에 가득 차 있다 . 그러한 소리를 듣는다고 하는 것은 어떤 것일까 ? 또한 어떤 메카니즘을 거쳐서 느끼게 되는 것일까 ? 이렇게 우리가 가지고 있는 주된 관심은 단지 소리의 물리적인 속성 ( 주파수 , 레벨 ) 이 어떻다 라는 점이 보다는 귀를 통해 느끼는 감각적인 측면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1-4. 소리의 지각에 관련된 현상

1-1. 귀의 구조와 소리의 인식
2-2. 사운드 마스킹의 종류





2-1. 사운드 마스킹의 발전




2. 마스킹 efficacy와 임계대역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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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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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설명





우리 주위에 우리가 지각하든지 못하든지 공기의 진동이라는 물리적 현상으로서 존재하는 소리는 귓바퀴를 통해 집음되어 외이도를 통과한 후 고막을 진동시킨다 . 그리고 고막의 진동은 내이의의 정교한 구조에 의해서 신경신호로 변환되어 뇌로 전달된다 . 다음으로 뇌가 소리의 신경신호를 인식하게 되어서 비로써 의미가 있는 음으로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 물론 이 과정에서 귀의 각 조직들은 모두 유기적으로 기능을 하게 되는데 , 이러한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省略)하도록 하고 몇 가지 대표적인 특징을 간략하게 紹介(소개)하고자 한다.
소리의 지각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면, 중이를 구성하는 세개의 청소골은 외이와 내이의 임피던스 매칭 (impedance matching) 을 담당하고 있다 . 망치뼈에서의 높은 임피던스를 등자뼈에서 낮은 임피던스로 바꿈으로서 , 외이의 높은 압력을 내이의 유효한 속도 成分으로 바꾸는 역할을 하게 된다 . 여기서 망치뼈와 등자뼈의 면적비는 30:1 이며 , 기계적 이득은 3:1 에 해당한다 . 이렇게 소리의 음높이를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주파수와 피치가 있는데 , 인간의 주관적인 응답을 더 잘 표현하는 것이 피치라 할 수 있다 . 피치는 소리의 파형 (wave form) 이 반복되는 율에 관계하는데 , 주관적 피치는 `mel` 이라는 단위로 표현한다 . 일반 성인의 가청범위인 20Hz~20kHz 사이의 주파수 범위는 0~5,400mels 로 다시 나타낼 수 있다 . 한편 소리의 음높이를 나타내는 피치는 주파수에 대한 의존성 뿐만 아니라 , 소리의 세기와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 일반적인 경향을 말하자면 , 약 1kHz 를 기준으로 하여 같은 주파수의 소리라도 소리의 세기가 높아질수록 고주파수에서는 높게 , 저주파수에서는 낮은음으로 들리게 된다 .



사람의 주파수 분해 지각능력에 관하여는 두 가지 theory 이 있다 . 우선 가장 많이 추종되고 있는 가설은 Von Bekesy 가 주장한 위치theory 이다 . 이는 고주파수 대역은 내이쪽이 그리고 저주파수 대역은 Helicotrema 쪽의 기저막에 연결된 섬모세포에서 감지되어 분류된 후 뇌에 전달된다는 것이다 . 반면 주기theory 은 청각신경을 통해 전달되는 임펄스들의 시간적 분포가 분해되어 , 음파의 일시적 데이터 구조를 형성함에 따라 뇌에서 주파수 혹은 피치를 지각한다는 것이다 .



1 사람귀의 인지 특성(特性)
순서
1-3. 소리의 지각에 대한 theory


3. 결론
1-2. 음량의 인지 및 청감특성(特性)

Download : 귀의인지특성_마스킹효과_임계대역폭.hwp( 58 )


2-5. 임계대역폭의 定義(정의)
2-6. 임계대역폭과 마스킹
2-4. 사운드 마스킹의 적용 분야 및 efficacy
1-3. 소리의 지각에 대한 theory
2-3. 사운드 마스킹으로 인해 향상된 생활
1-1. 귀의 구조와 소리의 인식

1-1. 귀의 구조와 소리의 인식 소리는 항상 우리 주위에 가득 차 있다 . 그러한 소리를 듣는다고 하는 것은 어떤 것일까 ? 또한 어떤 메카니즘을 거쳐서 느끼게 되는 것일까 ? 이렇게 우리가 가지고 있는 주된 관심은 단지 소리의 물리적인 특성 ( 주파수 , 레벨 ) 이 어떻다 라는 점이 보다는 귀를 통해 느끼는 감각적인 측면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우리 주위에 우리가 지각하든지 못하든지 공기의 진동이라는 물리적 현상으로서 존재하는 소리는 귓바퀴를 통해 집음되어 외이도를 통과한 후 고막을 진동시킨다 . 그리고 고막의 진동은 내이의의 정교한 구조에 의해서 신경신호로 변환되어 뇌로 전달된다 . 다음으로 뇌가 소리의 신경신호를 인식하게 되어서 비로써 의미가 있는 음으로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 물론 이 과정에서 귀의 각 조직들은 모두 유기적으로 기능을 하게 되는데 , 이러한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고 몇 가지 대표적인 특징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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