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이용한 청각장애아동 청능훈련과 언어훈련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4 14:25
본문
Download : 컴퓨터를 이용한 청각장애아동 청능훈련과 언어훈련 연구.hwp
요즘 각종 매스컴을 통하여 보도되고 있는 청각장애 아동들의 일반학교로의 진학(대학)이나 악기를 다루고 무용을 하는 등의 활동을 가능토록 만드는 것이 바로 청각장애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이 청각장애 아동들의 청능훈련과 언어지도를 위하여 부모들의 교육 방법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나 시설에서 단체생활을 하고 있는 청각장애 아동들은 그렇지가 못한 현실이기에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청각장애 아동들의 청능훈련 및 언어훈련을 컴퓨터라는 매개체를 활용하여 지도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보고서 준비에 많은 참고가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 컴퓨터를 이용한 청각장애아동 청능훈련과 언어훈련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컴퓨터를 이용한 청각장애아동 청능훈련과 언어훈련 연구
청각장애 아동들의 청능훈련 및 언어훈련을 컴퓨터라는 매개체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2. program의 경험적 기반
현재 실시하고자 하는 program에 대한 이론(理論)적인 근거나 경험들이 자료(資料)로 나와 있는 것은 없는 상태로 다만 스피치뷰어라고 하는 컴퓨터 기계를 통하여 유아들에게 단순음을 교육시키는 방법은 사용되고 있는 현실이다.
본 program은 본원에서 자체 개발한 program으로 1996년과 1997년, 사회복지 관련대학 실습생들을 통하여 1개월 동안(월~토요일)실시해 본 결과, 대상자(청각장애 아동)들에게 놀라운 학습욕구를 불러 일으켰고 유치부는 물론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등 전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다는 것과 아동 개인의 능력에 맞는 개별화가 가능하며 듣고 말하는 능력의 향상은 물론 학습 향상까지 가져 올 수 있었지만 실습기간이 1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이라 program이 지속되지 못하였기에 직접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6개월에서 1년 동안 본 program을 실시하…(skip)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다. 레포트 준비에 많은 참고가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컴퓨터를 이용한 청각장애아동 청능훈련과 언어훈련 연구.hwp( 18 )
청각장애 아동들의 청능훈련 및 언어훈련을 컴퓨터라는 매개체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Ⅰ. program의 必要性
1. program 실시 배경
2. program의 경험적 기반
3. program의 기술적 기반
Ⅱ. program의 목적
Ⅲ. program의 목표(goal)
Ⅳ. program 실시대상
Ⅴ. program 수행인력
1. program기획관리자(슈퍼바이져,사회사업가)의 역할 및 과업
2. program지도자(유급자원봉사자)의 역할 및 과업
3. 클라이언트(대상아동)의 역할 및 과업
Ⅵ. program 실시방법
1. 준비단계
2. 오리엔테이션 단계
3. program 실시단계
Ⅶ. 목표(goal)별 program의 내용 및 수행방법
Ⅷ. 종합평가
Ⅸ. 제 언
첫째, program 지도자 선정 문제
둘째, program 지속성 및 기간의 문제
이것은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자신의 언어를 발달시키는 기능을 돕는 것으로 청력이 아주 나쁜 아동들도 청능훈련을 통하여 말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리듬이나 억양을 듣는 학습을 통하여 듣는 훈련과 언어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특히나 집안에서의 일상적인 생활을 통하여 아동과 자주 대화를 나누고 소리를 반복적으로 듣게 하며 배운 말을 자주 사용하게 하는 등 부모에 의한 언어발달 교육이 청각장애 아동에게는 가장 큰 학습 효율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