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영어교수법 교재전범위 core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3 11:13
본문
Download : 20161_핵심요약노트_영문3_영어교수법.pdf
제4장 언어 간 영?과 학습자 언어
② 언어의 기본 기능은 대화와 의사소통임
③ 언어구조는 기능적이고 의사소통적인 언어사용을 반영한 것임
- 중략 -
① 학습은 습득 또는 획득임
1부 개관 제1장 언어와 언어 능력 - 언어, 학습, 교수방법 2부 언어 습득론 제2장 제1언어 습득론 - 제1언어/모국어의 습득과 학습이론 제3장 제2언어 학습론 제4장 언어 간 영?과 학습자 언어 3부 영어교수법 제5장 영어교수법 - 전통적인 영여교수 방법론 논의 제6장 혁신적인 교수법 제7장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수법 제8장 통합적 교수법 4부 언어 기능 지도 제9장 구두언어 지도방안 - 발음, 듣기, 말하기 접근법 및 지도방안 제10장 활자언어 지도방안 - 읽기, 쓰기 교육론 및 지도방안 제11장 영어 어휘, 문법 지도방안 - 어휘, 문법 습득에 관한 이론적 고찰 5부 학습자 변인 제12장 학습자 변인 연구 -연령과 수준별 학습 제13장 학습자 중심 교수 제14장 영어의 사회문화적 영향 - 영어 학습의 사회문화적 요인 6부 평가 제15장 외국어 평가 - 외국어 평가의 원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④ 학습은 비교적 항구적이지만 망각하기 쉬움
Download : 20161_핵심요약노트_영문3_영어교수법.pdf( 98 )
1부 개관
제7장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수법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1부 개관
3부 영어교수법
순서
제10장 활자언어 지도대안 - 읽기, 쓰기 교육론 및 지도대안
② 언어는 일련의 습관임
1)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적 언어관
제9장 구두언어 지도대안 - 발음, 듣기, 말하기 접근법 및 지도대안
1) 학습의 정의
제1장 언어와 언어 능력

제14장 영어의 사회文化(문화)적 영향 - 영어 학습의 사회文化(문화)적 요인
③ 학습은 인간 신체 내부 또는 외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해 적극적이고 의식적으로 집중하거나 행동하는 일들을 포함함
6부 평가
영어교수법,방통대영어교수법,방송대영어교수법,영어교수법시험,영어교수법핵심
③ 언어는 서로 다름
2부 언어 습득론
① 언어는 규칙이 지배하는 창조성의 특징이 있음
제1장 언어와 언어 능력 - 언어, 학습, 교수방법
① 언어는 부분의 합임
2. 학습과 언어능력
① 언어는 의미 표현을 위한 체계임
설명
④ 언어의 기본 단위는 문법적이고 구조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담화 안에 표현된 기능적 의사소통을 위한 의미임
2016년 1학기 영어교수법 교재전범위 core요약노트
③ 인간만 언어를 배울 수 있음
제6장 혁신적인 교수법
제2장 제1언어 습득론 - 제1언어/모국어의 습득과 학습이론(理論)
③ 보유란 저장체계, 기억, 인지구조 등을 의미함
제8장 통합적 교수법
⑤ 학습은 연습의 일부 형태, 강화된 연습을 포함함
5부 학습자 변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제11장 영어 어휘, 문법 지도대안 - 어휘, 문법 습득에 관한 이론(理論)적 고찰
제12장 학습자 변인 연구 -연령과 수준별 학습
2) 인지주의 심리학과 생득주의적 언어관
1. 언어
제15장 외국어 평가 - 외국어 평가의 원리
제13장 학습자 중심 교수
④ 언어는 보편성이 있음
⑥ 학습은 행동의 alteration(변화) 임
3) 구성주의 심리학과 기능주의적 언어관
제5장 영어교수법 - 전통적인 영여교수 방법론 논의
4부 언어 기능 지도
② 문법 규칙은 심리적으로 실재함
② 학습은 정보 또는 기술의 보유임
제3장 제2언어 학습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