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중심 교육과definition 개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8 01:03본문
Download : 인간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hwp
설명





Download : 인간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hwp( 81 )
,인문사회,레포트
인간중심의교육과정에
인간 중심 교육과definition 개념
산업화 사회에서의 인간성의 상실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인간 중심 교육 과정에 대한 조사로써 이러한 교육의 발생 배경과 문제점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나. 학교environment의 인간화를 위하여 노력한다. 자아실현을 교육의 목표(目標)로 삼는다. 따라서 인간의 …(省略)
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인간 중심 교육과定義(정이) 관념과 발생 및 그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이 안고 있는 결점을 비판해 보고자 한다.
다.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산업화 사회에서의 인간성의 상실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인간 중심 교육 과정에 대한 조사로써 이러한 교육의 발생 배경과 문제점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特性(특성)은 단순히 심리적이고 생리적인 연구에 의해서 밝혀진 사실이다.
2. 발생
교육의 본질은 삶의 충실과 자기 충족감이 넘치는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라는 理論적 관점과 현대의 고도산업사회에 따른 비인간화 경향을 극복해보려는 현실적인 관점에 의하여 발생하였다.
라. 인간주의적 교사를 필요로 한다.
바. 교과중심, 학문중심, 경험중심 교육과定義(정이) 관념이 모두 포함된다된다.인간중심의교육과정에 , 인간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인문사회레포트 ,
Ⅰ. 서론
Ⅱ. 관념, 발생, 특징
Ⅲ. 인간 중심 교육과정 理論
Ⅳ. 인간 중심 교육과정 理論 결점
Ⅴ. 結論(결론)
고도의 산업사회와 과학문명이 빚은 인간성의 매몰과 비인간화 경향을 극복하고, 인간성의 함양과 인간의 자아실현을 주장하고 나타난 것이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다.
마. 균형형, 개인형, 관련형 교육과정이 이에 속한다.
3. 특징
가. 잠재적 교육과정을 표면적 교육과정과 똑같이, 경우에 따라서는 더 중요시한다. 인간은 다른 사람과 공통적인 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치가 있따 우리가 분명히 알고 있는 것은 우리가 현재 여기에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과 우리와 같은 조건의 다른 사람이 살고 있다는 인식이 인간의 조건이며 인간으로서의 가치다.
Ⅲ. 인간 중심 교육과정 理論
1. 개인과 인간의 차이
(The Distinction Between the Individual and the Person)
개인(individual)이란 용어는 다분히 심리학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따 이 용어는 우리가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에서 강조하는 발달이나 인성, 그리고 학습 속도의 차이와 연관이 있따
인간(person)이란 용어는 개인과는 대조적으로 그의 特性(특성)에 의해서 인정되는 것은 아니다.
Ⅱ. 관념, 발생, 특징
1. 관념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