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레포트(report) ] 전기동차 속도제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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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8-07 00: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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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다음 다시 전 저항을 투입했다가 하나씩 단락시켜 전류를 증가시킬 수 있다아
열차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견인전동기 전기자(전동자)에는 역기전력이 발생하는데, 이 역기전력은 발전제동과 마찬가지로 전동기가 발전기화되어 발생하는 기존 전류의 방향과는 반대 방향으로 흐르는 일종의 저항성 전류이다. 따라서 주저항기의 순차적인 단락, 주전동기의 직병렬 접속을 끝낸 후에 그 이상의 속도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이 역기전력을 줄여 주어야만 한다. 결국 전 주저항이 모두 단락되면 더이상 속도가 상승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럴때 전동기의 결선을 4대씩 병렬로 접속시켜 전동기에 공급되는 전압 2배 상승시켜 준다.
2. 저항제어법
초기 모델인 저항차의 경우 직류 구간에서는 직류(이하 DC)가 그대로 사용되며 교류(이하 AC)구간에서는 변압기에서 일단 AC 1850V로 강압후 정류기를 통해 직류 1500V로 변환시켜 전동기에 전력을 공급하도록 되어 있다아 초기 기동상태에서는 팬터그래프가 달린 모터(이하 M)카와 팬터그래프가 없는 모터(이하 M`)카에 있는 8개의 전동기를 직렬로 연결시킨 다음에 순차적으로 주저항을 단락시켜 회로에 흐르는 전류를 가변시켜 제어한다. 이 역기전력을 줄이는 방법이 약계자 제어인데, 전동기 계자 코일에 동기 계자 코일에(정확히 말해 약계자 리엑터) 약계자 회로(일명 분로계자법)를 병렬 접속시켜 전기자(전동자) 전류를 증가시켜 최종적으로 속도를 상승시키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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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전동차 속도제어법
1. 개 요
전동차를 기동하고 기동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방법에는 일반적으로 저항제어, 쵸퍼제어, VVVF 제어가 있다아 이러한 저항, 쵸퍼, VVVF는 전동차 견인전동기의 속도와 토크를 제어하는 방법으로 구분한다.
이렇게 전동기의 결선을 직렬 또는 병렬로 접속하여 전동기에 걸리는 전압을 change(변화)시키는 것을 직병렬제어라 하며, 주저항…(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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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전동차 제작 당시의 기술수준과 environment에 따라 초기 저항제어에서 쵸퍼제어, VVVF로 발전되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