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과세계문화 중간레포트(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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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8-07 0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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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음식의 본맛으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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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가 오늘날 국제사회의 대세로 작용하고 있따 세계화가 주류인 상황 속에서 세계에 속한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한식의 고유의 맛과 냄새가 외국인들에게는 거부감을 불러일으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로 작용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여러 분야에 걸쳐 이루어지는 세계화 과정에서 단연 가장 활발한 분야는 culture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따 전 세계적인 추세를 보더라도 음악, 드라만, 음식 등 여러 분야에서의 culture적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식은 모든 음식이 그렇듯 다양한 맛으로 구성되어 있따 기본적인 맛에는 짠맛, 단맛, 신맛, 쓴맛 , 매운맛 등이 있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달콤하고 비릿한 맛도 있따 여기에서 한식은 특히 쓴맛과 매운맛에서 타culture권 음식과의 차이를 보이곤 한다. 예를 들어 달래나 도토리묵이 있따 그런데 신기하게도 적당한 정도의 쓴맛은 마치 소량의 포도주가 몸에 이롭 듯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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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에 한식 특유의 맛을 보완하고 advantage(장점) 을 좀 더 부각하여 이를 상품화해서 수출하게 된다면 한식도 K-POP이나 한류드라마와 같이 세계적인 흐름에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가지 않을 까 생각된다된다. 대표적으로 K-POP이나 드라마를 통한 한류가 세계적으로 큰 호평을 받고 있따 하지만 그에 비해 한류 일부로서의 한식은 아직까지는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따 여기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였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로는 애초에 식물의 보호 작용으로 탄생한 맛이어서 그렇거니와 사람에게 거부감을 일으키게 하는 요소도 있어서 그러하다고 본다. 우선 쓴맛을 살펴본다면 쓴맛은 대체적으로 차나 커피 같은 기호품으로 많이 쓰인다. 그런데 한식culture의 경우에는 특이하게도 이러한 쓴맛을 적절하게 쓰는 음식culture권이다. 따라서 앞으로 한식의 고유의 맛과 이를 현지의 맛에 맞게 보완할 피료썽을 살펴보고 이를 통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홍보 전술을 세우는 것이 현명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