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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어학] 문학론 - 만전춘 작가, 고려가요, 시적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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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레포트/인문사회
문학론
1.작가 intro
만전춘의 작가는 작자미상으로 알려져 있따 만전춘 별사가 민요이며 그 작자는 일반 민중이라는 점은 속가 대부분이 본래는 민요였다는 입장에서 큰 무리 없이 도출시킬 수도 있따
속가의 성격을 논하는 자리에서 지방의 창기나 관비, 무녀들이 중앙으로 선발되어 올 때 이들에 딸려 온 가요 중 많은 수가 속가로 되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이것들은 민요일 수밖에 없다고 단정지었다. 그리고 이들 노래는 악장1)1) 조선 전기에 발생한 시가 형태.
으로 승화되는 과정에서 민요의 원래 모습이 많이 없어졌으므로 지금 우리가 접하는 속가를 민요 바로 그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결론을 지었다. 마찬가지로 `만전춘별사`도 궁중의 주악(奏樂)2)2) 음악을 연주함. 또는 그 음악.
조건에 의하여 많은 산삭(刪削)3)3) 필요없는 글자나 글귀를 지워버림.
을 거쳐 지금의 노래로 정착되어 이 작품이 원래 갖고 있던 민요적 색채가 많이 사라졌다. 하지만 이 노래에는

문학론
1.작가 intro
만전춘의 작가는 작자미상으로 알려져 있따 만전춘 별사가 민요이며 그 작자는 일반 민중이라는 점은 속가 대부분이 본래는 민요였다는 입장에서 큰 무리 없이 도출시킬 수도 있따
속가의 성격을 논하는 자리에서 지방의 창기나 관비, 무녀들이 중앙으로 선발되어 올 때 이들에 딸려 온 가요 중 많은 수가 속가로 되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이것들은 민요일 수밖에 없다고 단정지었다. 그리고 이들 노래는 악장1)1) 조선 전기에 발생한 시가 형태.
으로 승화되는 과정에서 민요의 원래 모습이 많이 없어졌으므로 지금 우리가 접하는 속가를 민요 바로 그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결론을 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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