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工學] 창의적 工學 설계 - 자동차 만들기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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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1-01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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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에서는 mg정지마찰계수 보다 크면 되지만 빗면이라서 달라지게 된다된다. 그리고 경사가 있는 면을 올라가기 위해서 무게를 최대한 가볍게 해야 했고,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도 2륜, 4륜 둘 중 정해야 했다. 바퀴의 마찰력에 마주향하여 마찰을 크게 할 수 있는 방법도 찾아 설계를 해야 한다.
나. 기능적 분해 기법 사용하여 주요기능과 하위기능 나열
1. 가장 중요한 기…(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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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냥 평지가 아닌 경사가 있기 때문에 올라 갈 수 있는 힘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차체의 안정성, 모터의 연결방법, 전지의 연결방법, 바퀴, 전체무게 등을 생각하면서 이에 맞는 적절한 재료를 찾아 사용해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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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ering] 창의적 Engineering 설계 - 자동차 만들기 보고서
1. 서론
가. 설계의 目標(목표) (문제 정이)
폐품을 이용해서 만든 자동차로 경사가 있는 면을 올라 갈 수 있게 설계를 하는 것이 이번 目標(목표)이다.
나. 문제의 제약조건 및 요구사항 파악
재료에 있어서 폐품으로 국한되어 있어 보다 용이한 재료를 찾기가 쉽지가 않았다. 모터를 엔진으로 생각하고 이 힘이 바퀴에 전달되고 바퀴에서 회전시키는 토크〓Fr(바퀴의 반지름) 이고 여기서 F는 모터구동의 힘이다. 理論(이론)적으로는 한번 올라가기 스타트한 빗면은 다른 힘이 작용하지 않는 한 멈추지 않고 계속적으로 올라간다. 그리고 자동차가 움직일 때 작용하는 마찰력은 정지마찰력이다. 바퀴의 회전력이 [mgsin + (mgcos정지마찰계수)]보다 커야한다.
2. 본론
(1) 정이 설계
가. key point(핵심) 요소 요점: 수학, 과학적 원리를 찾고 이를 조합
자동차가 움직이는 원리는 차바퀴와 지면과의 최대정지마찰력보다 큰 회전력이 작용하면 차는 앞으로 움직이게 된다된다. 이는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것이 아닌 굴러가기 때문일것이다 지면에 접했을 때 정지마찰력과 같은 크기의 반대방향으로의 힘으로 인해 추진된다고 볼 수 있다 사람이 걷는 것과 같은 작용반작용의 원리이다. r이 클수록 올라가긴 하겠으나 속도는 그만큼 느려지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