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 구성원에게 미치게 되는 特性(특성)을 생태학적 체계 관점에서 서술해보고 가상적으로 본인이 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14 00:16
본문
Download : 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 구.hwp
이러한 점은 고스란히 장애아동과 장
2. 본인이 가족 구성원이라 가정할 때 대응 및 적응방법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Ⅱ 본론
1. 생태학적 체계관점에서 본 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구성원에 미치게 되는 特性(특성)
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 구성원에게 미치게 되는 特性(특성)을 생태학적 체계 관점에서 서술해보고 가상적으로 본인이 가족 구성원이라면 어떻게 대응하고 適應해 나갈지에 관련되어도 서술
Ⅱ 본론



Ⅰ 서론
Ⅳ 출처
Ⅰ 서론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학적 체계관점에서 본 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구성원에 미치게 되는 특성 2. 본인이 가족 구성원이라 가정할 때 대응 및 적응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생태학적 체계관점에서 본 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구성원에 미치게 되는 특성 1970년대 말에서 90년대까지 약 20여 년 간 생태체계이론은 아동발달의 매우 중요한 지평을 열어주었다. 미시체계 내에서의 상호작용은 양방향이며 상호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장애아동의 출현은 가족의 기능에 지대한 effect을 주어 가족구성원에게 높은 스트레스를 안겨둔다. 실제 조사에서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가족의 이혼율이 平均(평균)의 3배, 자살율은 2배나 된다는 보고도 있다 만약 본인이 장애아동 가족구성원이라 가정하였을 때 대응 및 적응방법은 다음과 같다.
장애아동을 가진 가족의 역기능으로 부부간의 친밀감, 커뮤니케이션, 가치의 공유 등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성인도 아동의 행동에 effect(영향) 을 미치지만 아동의 생물학적, 사회학적 특징도 어른의 행동에 effect(영향) 을 미친다는 점이다. 미국의 심리학자인 브론펜브레너는 아동을 매우 다양한 수준의 주위환경에 영향을 받은 관계의 복잡한 체계 속에서 발달하고 있는 존재로 보았다.
첫째,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사람은 전적으로 어머니이다. 성인도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아동의 생물학적, 사회학적 특징도 어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미시체계는 아동의 발달을 보호하는 가정, 학교, 이웃, 보육시설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과 성인간의 상호작용이 가장 밀접하게 일어나는 체계이다. 생태체계이론에서는 아동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생활환경을 아동에게 근접한 순서로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의 네 가지로 설명한다. 배우자의 지지체계가 성립되지 않는다면 그 어머니는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므로 배우자의 지지체계가 중요하다고 하겠다. 브론펜브레너 이전의 학자들도 아동발달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을 언급하기는 했지만 이들은 환경을 아동에게 즉각적인 effect(영향) 을 미치는 매우 좁은 의미의 조건과 사건들에 국한시킨 반면, 생태체계이론은 이를 확대시켜 아동이 생활하고 있는 가정, 학교와 지역싸회를 넘어선 아동의 생활근거로서의 보다 광범위한 환경과 그들의 관계에 주목한다. 브론펜브레너 이전의 학자들도 아동발달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을 언급하기는 했지만 이들은 환경을 아동에게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좁은 의미의 조건과 사건들에 국한시킨 반면, 생태체계이론은 이를 확대시켜 아동이 생활하고 있는 가정, 학교와 지역사회를 넘어선 아동의 생활근거로서의 보다 광범위한 환경과 그들의 관계에 주목한다. 생태체계이론에서는 아동의 성장발달에 effect(영향) 을 주는 생활환경을 아동에게 근접한 순서로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의 네 가지로 설명(explanation)한다. 이러한 점은 고스란히 장애아동과 장
둘째, 장애아 가족이 양육 상의 어려움을 많이 겪기는 하나 현실적 치료와 교육의 원조를 통해 기대 이상의 바람직한 적응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주
장애아동, 가족 구성원, 대응 및 적응방법, 생태학적 체계관점, 생태체계이론, 가족문제
Ⅲ 결론
Ⅳ bibliography
1. 생태학적 체계관점에서 본 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구성원에 미치게 되는 특성 2. 본인이 가족 구성원이라 가정할 때 대응 및 적응방법
설명
Ⅲ 결론
Ⅱ 본론
1. 생태학적 체계관점에서 본 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구성원에 미치게 되는 特性(특성) 2. 본인이 가족 구성원이라 가정할 때 대응 및 適應방법
다. 미국의 심리학자인 브론펜브레너는 아동을 매우 다양한 수준의 주위환경에 effect(영향) 을 받은 관계의 복잡한 체계 속에서 발달하고 있는 존재로 보았다. 미시체계는 아동의 발달을 보호하는 가정, 학교, 이웃, 보육시설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과 성인간의 상호작용이 가장 밀접하게 일어나는 체계이다.
Download : 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 구.hwp( 45 )
1970년대 말에서 90년대까지 약 20여 년 간 생태체계이론은 아동발달의 매우 중요한 지평을 열어주었다. 미시체계 내에서의 상호작용은 양방향이며 상호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중에서 가장 내부에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의 즉각적인 환경 속에서의 활동과 상호작용 유형을 의미하는 미시체계이다.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중에서 가장 내부에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의 즉각적인 환경 속에서의 활동과 상호작용 유형을 의미하는 미시체계이다. 이러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주지 않는다면 가족 전체의 스트레스로 확대될 수 있다 따라서 무엇보다 남편의 지지체계가 성립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