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yro.kr [레포트data(자료)] 인간관계와 리더쉽 > gyro3 | gyro.kr report

[레포트data(자료)] 인간관계와 리더쉽 > gyro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gyro3

[레포트data(자료)] 인간관계와 리더쉽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4 16:15

본문




Download : [레포트자료] 인간관계와 리더쉽.hwp







레포트자료,인간관계와,리더쉽,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자료] 인간관계와 리더쉽 , [레포트자료] 인간관계와 리더쉽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자료 인간관계와 리더쉽

Download : [레포트자료] 인간관계와 리더쉽.hwp( 64 )





제 3 장 개인과 개인의 관계

200901360
1. 인간관계理論

1) 사회교환론
사회교환론(Social Exchange Theory)은 간단히 말해서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교환, 즉 주고받기의 과정으로 파악하는 理論이다. 사회교환론의 창시자인 호만스(George Homans)에 의하면, 인간은 본질적으로 이윤을 추구하는 존재이므로 어떤 행동을 할 때 얻어질 수 있는 이익을 최대화하고 치러야 할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행동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이 어느 행위 혹은 도움을 받았을 때 성공을 했다면 그 행동을 자주 하게 할 것이라는 것이다.

(3) 가치명제(value proposition)
행동의 결과가 행위자에게 보다 가치 있는 것일수록 보다 쉽게 동일한 행동이 수행 된다는 것으로써 인간이 어느 행위를 할 때 보다 이득이 많은 쪽으로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호만스는 이를 기초로 개인 행동과 관련된 몇 가지 명제를 다음과 같이 발전시켰다.

(2) 자극명제(stimulus proposition)
만일 과거에 개인의 행동이 어떤 자극에 대한 reaction response의 결과로서 보상을 얻게 되었을 경우라면, 이제 과거의 경우와 같거나 유사한 사항이 주어질 때 개인은 과거에 행했던 행동 혹은 그와 비슷한 행동을 다시 수행하게 될 개연성이 높아진다는 것으로써 성공명제와 비슷하다.

(1) 성공명제(success proposition)
개인이 어떤 행동을 통해 보다 자주 보상을 받으면 개인은 그 보상받는 행동을 보다 자주 행하게 될 것이다.

(4) 박탈-포만명제(deprivation-satiation proposition)
최근에 특정 보상을 자주 받았을수록, 동일한 종류의 보상이 다시 주어질 때 그 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으로 인간에게 행위의 대가로…(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레포트data(자료)] 인간관계와 리더쉽
[레포트data(자료)] 인간관계와 리더쉽


순서
[레포트자료]%20인간관계와%20리더쉽_hwp_01.gif [레포트자료]%20인간관계와%20리더쉽_hwp_02.gif [레포트자료]%20인간관계와%20리더쉽_hwp_03.gif [레포트자료]%20인간관계와%20리더쉽_hwp_04.gif




설명
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명심할 점은, 사회교환론에서 이야기하는 보상과 비용은 경제학에서처럼 반드시 물질적 차원은 아니며, 존경심이나 애정, 권위 같은 심리적 차원도 포함되는 concept(개념)이라는 것이다.
전체 23,854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gyr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