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 유아의 부適應(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 / 유아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10 06:53본문
Download : [유아교육논문] 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hwp
다시 말해 유아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처음으로 특definition 시간 동안 가정 文化(culture) 의 친근성과 안정성으로부터 단절되어, 그들이 지켜야 할 많은 제한점과 구속이 따르는 유아교육기관이란 작은 사회에 적응해야 한다(신옥순, 1987). 유아들은 유아교육기관에 다니게 되면서 그곳의 여러 가지 새로운 환경과 처음으로 만난 교사와 또래, 그리고 교사가 의도적으로 구성한 교육 등으로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의 세계를 만나게 된다된다. 3) 과잉행동의 지도방법은 행동기법과 대화기법이 적절히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논문 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 유아의
현대사회의 많은 유아들은 초등학교 교육 이전에 이미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 같은 제도화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경험을 하게 된다된다.
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 요 약 본 연구는 유아...
Ⅰ. 서 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ƒ. 연구의 必要性 및 목적
설명
순서
[유아교육논문] 유아의 부適應(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 / 유아의
요 약 본 연구는 유아들이 어떠한 부적응행동을 보이며 교사들은 어떻게 지도하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4) 반사회적 행동의 지도방법도 행동기법과 대화기법이 적절히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13곳의 공·사립 유치원의 교사 60명 이었으며 연구도구는 연구자들이 제작한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data(資料)는 빈도와 백분율의 방법에 의해 비교·연구되었다. 2) 불안 행동은 과잉불안, 격리불안, 회피불안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행동기법의 지도가 많이 쓰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1) 공격적 행동은 언어적 공격, 물건에 대한 공격, 신체적 공격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화기법의 지도 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유아들은 하나의 새로운 물질적 환경, 가족과는 다른 조직체, 그리고 낯선 사람들 속에서 생활해야 한다. 그 결과 유아들은 불안 행동을 가장 많이 보였고 다음으로 공격 행동, 반사회적 행동, 과잉행동의 순으로 나타났다.
강민정(1997)은 유아가 초기에 경험하게 되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은 후에 유아로 하여금 학교생활을 즐기게 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잘 수행하도록 자신감을 ...
Download : [유아교육논문] 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hwp( 13 )
유아의 부適應(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 요 약 본 연구는 유아...
![[유아교육논문] 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6257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95%84%EC%9D%98%20%EB%B6%80%EC%A0%81%EC%9D%91%20%ED%96%89%EB%8F%99%EC%97%90%20%EB%8C%80%ED%95%9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20%EB%B0%A9%EB%B2%95%20%EC%97%B0%EA%B5%AC-6257_01_.gif)
![[유아교육논문] 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6257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95%84%EC%9D%98%20%EB%B6%80%EC%A0%81%EC%9D%91%20%ED%96%89%EB%8F%99%EC%97%90%20%EB%8C%80%ED%95%9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20%EB%B0%A9%EB%B2%95%20%EC%97%B0%EA%B5%AC-6257_02_.gif)
![[유아교육논문] 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6257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95%84%EC%9D%98%20%EB%B6%80%EC%A0%81%EC%9D%91%20%ED%96%89%EB%8F%99%EC%97%90%20%EB%8C%80%ED%95%9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20%EB%B0%A9%EB%B2%95%20%EC%97%B0%EA%B5%AC-6257_03_.gif)
![[유아교육논문] 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6257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95%84%EC%9D%98%20%EB%B6%80%EC%A0%81%EC%9D%91%20%ED%96%89%EB%8F%99%EC%97%90%20%EB%8C%80%ED%95%9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20%EB%B0%A9%EB%B2%95%20%EC%97%B0%EA%B5%AC-6257_04_.gif)
![[유아교육논문] 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6257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95%84%EC%9D%98%20%EB%B6%80%EC%A0%81%EC%9D%91%20%ED%96%89%EB%8F%99%EC%97%90%20%EB%8C%80%ED%95%9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20%EB%B0%A9%EB%B2%95%20%EC%97%B0%EA%B5%AC-6257_05_.gif)
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