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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윤리학의 위기와 상호의존의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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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12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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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전통적인 유교와 그리스도교의 도덕적 세계관이 설자리를 잃어버린 오늘날 가치를 사실의 세계로부터 직접 도출하는 일은 불가능하게 되었다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이 정의(定義) 이 불타의 교설 가운데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연기를 보는 자는 나를 본 자이다”라는 불타의 말이 잘 증언해 주고 있다 전통에 의하면 불타가 정각을 이루기 바로 전후에 명상한 것이 이 연기법이었다고 한다. ... , 현대 윤리학의 위기와 상호의존의 윤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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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윤리학에 있어서 사실판단으로부터 가치판단 혹은 당위판단이 도출될 수 있다고 주장하려면, 사실판단에 이미 가치판단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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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윤리학의 위기와 상호의존의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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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윤리학에 있어서 사실판단으로부터 가치판단 혹은 당위판단이 도출될 수 있다고 주장하려면, 사실판단에 이미 가치판단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이 연기의 원리는 대승불교에 이르러서는 모든 …(투비컨티뉴드 )
다. 그러나 바로 이러한 가치 실재론이 탈가치화된 현대의 과학적 세계관에서 유지하기 어렵게 된 것이다.












결국 윤리학에 있어서 사실판단으로부터 가치판단 혹은 당위판단이 도출될 수 있다고 주장하려면, 사실판단에 이미 가치판단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바로 이러한 딜레마를 탈출하는 길로서 우리는 불교적 대안에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결론부터 먼저 말하자면, 불교 윤리론은 존재론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에서 근대 서구 윤리학의 치명적 약점을 극복하며, 다른 한 편으로는 불교의 존재론이 유교나 그리스도교의 도덕적 세계관과는 달리 틸가치화된 세계관에 배치되지 않으며 사실과 가치의 직접적 일치를 주장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현대 윤리학에 하나의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본 논문의 주장이다.

2. 불교의 존재론과 인간관
불교에서 가장 중심되는 정의(定義) 가운ㄷ 하나가 緣起(pratītyasamutpāda)라는 정의(定義) 이다. 다시 말해, 사실의 세계 자체가 도덕적 가치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연기론은 원시불교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는 인간의 생사의 윤회과정을 설명(explanation)하는 교설로서, 無明(avidyā), 行(saṅkhāra)으로부터 스타트하여 老, 死에 이르는 12支 연기설이 그것을 잘 대표하고 있다 보다 일반적으로는 “이것이 있음으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기고, 이것이 없음으로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하므로 저것이 멸한다”(此有故彼有 此生故彼生 此無故彼無 此滅故彼滅)라는 식으로 정식화되어 표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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