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및평가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2 15:13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 방법.hwp
왜 교사들은 유아 평가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교육과정 운영상 중요한 한 차원으로서 평가를 실행하고 그 결과를 效果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일까?
[참고자료(data)] Sue C. Wortham, 김경철 역, 유아교육과 평가, 정민사, 2010
1. 평가의 개념
[유아연구및평가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3) 면접법
1. 평가의 접근방법
Ⅱ. 유아교육에서의 평가
Download :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 방법.hwp( 88 )
Deborah J. Leong, Oralie McAfee, 김경철 역, 발달과 학습에 대한 유아 평가, 학지사, 2008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였습니다. 이것이 유아들이 가진 잠재력을 믿고, 기대하며, 하나씩 실현해가도록 도와줄 책임을 가진 우리들의 몫이다.
5. 평가지침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교육과定義(정이) 순환 고리 속에서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유아들의 교육과정 요구를 결정하는 것이 평가의 목적으로 가장 우선 시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평가를 위한 평가를 하거나 아예 평가하기를 포기해버리는 현실이다.
7) 유아의 작품 분석
유아교사가 타당하고 신뢰감 있는 watch과 기록화 방법을 모색 한 대안평가활동의 제시를 통해 유아의 발달과 학습과정에 민감하고,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의사 결정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의미 있는 성인’으로 다가서야 할 것이다. 그 결과 평가의 중요성과 가치, characteristic(특성)은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나 구체적인 평가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한 plan의 강구가 부족하였다.
6) 테스트 평가
3. 유아교육평가의 영역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09
Ⅰ. 서 론
다.
5) 포트폴리오 평가
이에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 문헌]
우리는 그 동안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한 활발한 논의에 비해 교육목적과 내용, 방법의 성과를 가늠하는 평가는 원론적이고 일반적인 차원에서만 논의하여 왔다.
김지은, 유아觀察(관찰) 및 평가, 양서원, 2006.
3. 평가의 종류
Ⅳ. 결 론
2) watch법
유아교육평가방법,유아교육평가,유아교육,유아평가방법,유아교사평가,유아교육과정평가,유아연구및평가,유아평가,
유아의 이해수준과 지식 뿐 아니라 유아의 흥미, 성향, 기술 등은 계속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평가활동을 통해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지원하는 경험을 제공해 주고, 그 강점을 기초로 교육과정을 발달시킬 수 있다아 따라서 유아교사들은 유아와 함께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얻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과정에 대한 watch정보들을 기록화 하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Ⅰ. 서 론
2. 평가의 목적
설명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잘못된 평가접근으로 결과에만 의존하여 유아를 낙인찍는(labeling) 평가 결과의 활용과 같은 역效果를 우려한 나머지 교육과정 속에서 평가활동을 기피하며, 하지 않아도 될 귀찮은 일로 여기기도 한다.
4. 유아에 대한 평가의 방법
Ⅲ. 유아교육평가 방법
6.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의 방법
4.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기본원리
레포트 >
4) 표준화 검사
2. 유아교육평가의 유형
순서





5. 교사에 대한 평가의 방법
진정한 평가는 교수-학습과定義(정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교실과 같은 친숙한 맥락에 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자료] Sue C. Wortham, 김경철 역, 유아교육과 평가, 정민사, 2010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09 김지은,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2006. Deborah J. Leong, Oralie McAfee, 김경철 역, 발달과 학습에 대한 유아 평가, 학지사, 2008
1) 사회성 측정(measurement)법
유아교사가 교육과정 실행의 “의사결정자`‘로서 평가를 실행할 때 가능한 한 객관적이고, 평가과정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의 다양성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민감하게 대처하며, 정보 의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한 준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