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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 조선시대 여류문학 허난설헌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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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06 0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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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은 남성의 종속적인 존재로 묵종이 강요되었을 뿐이니 글을 통해 주체적인 자기 목소리를 밖으로 표현하는 것은 여성에게 주어진 규정을 이탈하는 것이었다. 그나마 일부 지식층 부녀자들에게만 제한적인 지식을 허용하였다. 다시 말해서 이 시대에 여성이 함부로 문필생활을 할 수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이 글을 짓는 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이 글을 짓는 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여자의 존재는 남자의 생활을 위해서 필요할 뿐이며, 이에 따라서 글을 가르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였다. 부녀자들에게 창작의 교육을 가르치지 않았다. 남성을 중요시 하는 가부장적인 이 사회적 규범은 여성을 억압하고 오로지 집안일만 하도록 만들었다. 부녀자들에게 창작의 교육을 가르치지 않았다. 남존여비사상이 조선시대에 들어와 대두되었다. 그나마 일부 지식층 부녀자들에게만 제한적인 지식을 허용하였다.
[국어국문] 조선시대 여류문학 허난설헌에 대하여.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오백년 동안 유교적 봉건체제 아래에서 인간으로서 권리와 사회적 지위를 누리지 못하였다. 여성은 남성의 종속적인 존재로 묵종이 강요되었을 뿐이니 글을 통해 주체적인 자기 목소리를 밖으로 표현하는 것은 여성에게 주어진 규정을 이탈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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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해서 이 시대에 여성이 함부로 문필생활을 할 수 없었다. 남성을 중요시 하는 가부장적인 이 사회적 규범은 여성을 억압하고 오로지 집안일만 하도록 만들었다.
설명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오백년 동안 유교적 봉건체제 아래에서 인간으로서 권리와 사회적 지위를 누리지 못하였다.


남존여비사상이 조선시대에 들어와 대두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창작이 아니라 족보나, 편지와 같은 글을 읽을 정도만을 가르쳤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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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여자의 존재는 남자의 생활을 위해서 필요할 뿐이며, 이에 따라서 글을 가르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창작이 아니라 족보나, 편지와 같은 글을 읽을 정도만을 가르쳤다. 때문에 여성의 문필은 거의 失德(실덕)으로 여겨졌다. 때문에 여성의 문필은 거의 失德(실덕)으로 여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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