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수업으로서의 독일학 강좌의 한 事例(사례) : “독일통일의 이해와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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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4 21:1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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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단기간에 걸쳐 갑작스럽게 추진된 이러한 교과과定義(정이) 변화가 체계적이고 치밀한 준비작업이나 거시적인 관점 하에서의 고민 또는 각 연구주체들의 축적된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니라, 지금 진행되고 있는 대학개혁의 흐름과 이른바 ‘경쟁력과 효율성’이라는 시장경제적 논리의 외풍에 대한 수동적인 대응에만 급급한 결과라면 결코 적지않은 부작용을 낳을 우려가 있따
지금 우리 독어독문학의 위기상황은 ‘갑작스럽게 불어닥친 외풍’만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의 현실인식의 결핍과 더불어 현실대처 능력의 부재도 역시 그 原因을 제공했다는 적극적인 자기성찰을 필요로 한다. 인문학 전반의 위기와 맞물려있는 한국 독어독문학의 위기상황에서 우리 독어독문학 전공자들은 각자 몸 담고 있는 학문 영역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강요받고 있는 듯한 느낌마저 갖게 된다
지금 우리 나라 대학에 설치된 독어독문학 관련 73개 학과들 가운데 최근 수 년간 학과 명칭을 사회과학 영역에 근접한 독일학 중심으로 개칭하면서 교과과정도 사회 및 文化와의 관련성을 지향하고 文化학 방향으로 확대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대세로 이어질 展望이다. up교양수업으로서독일학강좌의한사례 , 교양수업으로서의 독일학 강좌의 한 사례 : “독일통일의 이해와 교훈”사범교육레포트 ,






교양수업으로서의 독일학 강좌의 한 事例(사례) : “독일통일의 이해와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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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수업으로서의 독일학 강좌의 한 事例(사례) : “독일통일의 이해와 교훈”에 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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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은 통일 여정을 지나 하나의 공동체로서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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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상황 하에 그 어느 학문 영역보다 특히 우리 나라의 기존 독문학/독어학 분야가 처한 위기가 더욱 우려할 만한 심각한 지경에까지 이르렀다는 것 역시 주지의 사실이다. 돌이켜 보건대,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처음 된 동구권의 개혁 바람과 소련연방의 해체, 베를린장벽 붕괴, 동독의 몰락, 독일통일 그리고 거대한 단일 경제블럭인 “유럽 공동의 집”, 유럽연합의 등장 등 숨가쁘게 전개되었던 급변하는 시대사적 흐름에 대해 우리 자신의 인문학적 탐색과 역량의 결집이 충분치 못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을 것이다.
설명
Ⅰ. 들어가는 말
Ⅱ. 교재 및 수업방식
Ⅲ. 수업진행 및 강의일정
Ⅳ. 나오는 말 : 보완해야 할 점과 향후 과제課題
Ⅰ. 들어가는 말
이른바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구호아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두고 시행되고 있는 대학개혁이 인문학을 비롯한 순수학문에 결정적인 타격을 가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