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8 03:00본문
Download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hwp
학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대중文化는 이미 자신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文化가 아니며 조작된 욕구에 의해 생산되는 文化이기 때문에 최초에 가졌던 그 원래의 의미를 상실하였고, 따라서 文化산업이란 용어로 대체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셋째, 산업적 文化생산물의 결과로서 대중의 예술작품에 대한 접촉이 매우 크게 늘어나게 되었다. 서구에서 보면 광범위한 대중들의 文化소비와 예술작품의 대중들의 재생산에 주된 관심을 쏟고 있는 文化산업의 파워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중들의 文化생활의 현실과 관련성이 있는 현명한 文化정책을 수립하고 구현할 necessity need을 공공 당국이 절감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이런의미에서 볼 때, 文化산업에 대한 分析(분석)은 곧 대중文化에 대한 分析(분석)이며, 산업화된 文化를 비판함으로써 대중文化가 사회전체에 미치는 影響을 비판하는 것이다. 그러면 본론에서는 대중文化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文化산업의 전반적인 이론(理論)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설명
대중문
.





리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의 발달과 대중적 보급에 의해 일반 대중에 의한 文化생활의 대폭적인 증대를 의미하는 文化확장(cultural explosion)이 일어났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급속한 자본주의 발달과 기술혁신으로 인해 文化적 표현의 모든 형태들이 생산되고 전파되는 양식에 있어서 커다란 change(변화)가 왔다. 특히 지난 20여년 동안 이른바 文化산업(cultural industry)의 발전에 따라 동시에 일어난 세 가지 文化적 change(변화) 현상은 주목할 만하다. 오늘날의 매스 미디어는 대부분 사기업으로 영위된다는 점에 특징이 있다.
.
.
리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레포트(report) - 대중文化와 文化산업
다. 첫째, 소비시간의 측면에서 매스 미디어 미디어란 매체(媒體) ․수단(手段)이란 뜻으로,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事象)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의 기술적 발달로 더욱 다양화하는 매스 미디어의 성립기반으로는 근대산업의 발달에 따른 도시에의 인구집중, 교육의 확산,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 등 대중사회 형성의 여러 조건을 들 수 있다. 매체와 수단에 따라 신문 ․잡지 ․도서 등의 인쇄매체와 TV ․라디오 ․영화 등의 시청각매체(비인쇄 또는 전파매체)로 나누어진다. 둘째, 대중에 의한 전통적 文化기관의 이용은 꾸준히 감소되었다. 사기업은 이윤의 획득과 경영의 안정이 우선되기 때문에, 내용의 저속화와 안이함 및 타성으로 흐르기 쉬운 데 비해, 독재 또는 전체주의 사회에서는 government 와 지배정당에 의해서 편집과 제작방침이 좌우된다
리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위와 같은 文化산업에 의한 change(변화) 현상에도 불구하고 文化정책에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중의 여가 시간에서 文化산업의 생산물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순서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리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리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Ⅱ. 대중文化의 definition
Download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hwp( 31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文化산업이라는 말은 대중文化라는 용어의 부적절함을 대체하는 말이었다. 인쇄매체는 19세기 중엽 윤전기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고, 시청각매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무선전신의 송수신기술과 영화기술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