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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교육의 history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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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17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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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교육의 history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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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교육학,교육철학,교육사,사범교육,레포트








설명
한국교육 원시시대교육: 실생활과 직결된 교육, 실제적, 생존을 위한 필요에 의한 것으로 뚜렷한 목적의식, 학습시간 자유자재, 삼국시대: 고구려-중국(China)文化effect, 학교교육 발달태학의 설립(유학의 기원), 오경, 삼사, 관리양성이 목적, 경당(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까지를 겸한 사학) 백제-고구려보다 앞선 학교교육, 박사제도 통일전 신라-화랑도교육, 세속오계의 수양, 인재양성, 통일신라시대-국학(수학연한은 9년, 유교의 윤리관 확립 경전이 주, 논어, 효경 고려-서경(평양)에 학교 창설, 개경에 국자감 창설, 유교식 교육, 향교(지방교육), 서당(서민자녀), 국자감, 동서학당, 오부학당은 특권계급, 향교, 12도, 서당은 서민계급 조선-고려제도 계승, 성균관(고등교육), 향교와 서원(중등교육), 서당(초등교육) 근대식 교육기관: 통변학교, 선교사, 아펜셀러(배제학당), 스크랜튼(이화학당), 언더우드(경신학교), 세습적 계급사회 유지를 목적으로 상류계층 위주, 입신출세의 길, 고종때 갑오개혁을 일으켜 신분의 차별없이 누근든지 교육을 받도록 함 일제의 식민지교육-민족 말살을 위한 황국신민화 교육정책 현대 한국교육의 變化와 방향:…(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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