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의 역사(歷史)적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5 14:39본문
Download : 유아교육의 역사적 고찰_100632.hwp
「성격은 개인에 대하여 형성되는 것이며, 개인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오웬의 명제(명제)에 표현되어 있듯이, 인간이 자기 자신의 성격을 형성한다는 것은 지금껏 없었으며, 또 있을 수 없다는 것이 그의 신념이었다.
① 성격형성론에 바탕을 둔 environment개조의 교육
② 어린이들의 자기 활동을 중시하는 교육
③ 사랑과 행복의 교육
④ 상벌(상벌)의 폐지
⑤ 직관교육(직관교육)
⑥ 생산노동과 결합된 교육
⑦ 자연과 결합된…(To be continued )
오웬은, 인간의 성격은 태어나면서부터 갖고 나온 자연적 자질(자질)과 환경에서 받는 후천적 影響(영향)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
다. 그는 교육의 사명을 유아기의 바람직한 성격형성에 두고 좋은 성격형성을 위해서는 좋은 environment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성격의 改善은 environment의 改善으로 처음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교육사상오웬은, 인간의 성격은 태어나면서부터 갖고 나온 자연적 자질(자질)과 환경에서 받는 후천적 영향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 , 유아교육의 역사적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유아교육의 역사(歷史)적 고찰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유아교육의 역사적 고찰_100632.hwp( 11 )
.교육사상



.교육사상
오웬은, 인간의 성격은 태어나면서부터 갖고 나온 자연적 자질(자질)과 environment에서 받는 후천적 영향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하였으며 이 environment을 정신적 environment인 교육과 외부적 environment인 사회생활로 분류하였다.
오웬은 이같은 성격형성론에 페스탈로치 교육정신의 영향을 받아 7가지의 교육원칙을 정하였다.
이런 environment의 작용은 백지상태에 있는 유아기에 있어 가장 현저하며 특히,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생(생)에 대한 영구적인 인상이 거의 만들어진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