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A형] 초등학생 대상의 사례중심 교안 - Internet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8 23:45본문
Download : 초등학생 대상의 사례중심 교안 -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교육.hwp
지식 기반 사회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정보능력 배양을 위한 컴퓨터 교육의 강조는 어쩜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12. 평가 계획
설명
Ⅱ. 누리망 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 시 초등학생 대상의 instance(사례)중심 교안 - [누리망 예절을 익히고, 이용방법 계획하기]
본 교안은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 지침의 정보사회의 생활, 정보 가공과 공유, 정보 처리의 이해, 종합 활동 영역 1단계에 해당되는 영역으로 사이버 공간과의 만남을 다루고 있다.
10. 교수, 학습 과정
Ⅱ. 누리망 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 시 초등학생 대상의 instance(사례)중심 교안- [누리망 예절을 익히고, 이용방법 계획하기]
[미디어교육A형] 초등학생 대상의 사례중심 교안 - Internet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
3. 단원의 목표(goal)
Internet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 초등학생대상으로 어떻게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했습니다. 또한 누리망 을 잘못 이용한 instance(사례)를 통해 누리망 예절이 필요함을 알고 실천하려는 의지를 다지도록 설계하였다. 이에 수업자는 학생들에게 누리망 에 대하여, 누리망 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며, 동시에 이를 건전하고 올바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누리망 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 시 초등학생 대상의 instance(사례)중심 교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순서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 초등학생대상으로 어떻게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했습니다. 지식 정보 사회로의 變化(변화)를 이끄는 매개체를 꼽으라면 그 첫 번째가 바로 컴퓨터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컴퓨터 교육의 강조는 컴퓨터 사용에 대한 체계적이고 올바른 이용방법이나 네티켓 등에 대한 교육은 등한히 한 채, 기능이나 능력위주의 교육만 강조하다보니 아직 가치 판단이나 가치 선택에 있어 미흡한 초등학생에게 여러 가지 부작용을 발생시키고 있다. 오늘날의 사회를 우리는 정보화 사회라고 부른다. 이 지침에 근거하여 누리망 의 concept(개념)과 용도 및 장점(長點)을 스스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1. 단원의 개관 및 주안점
Ⅰ. 서 론
김진희 외,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 교육공학 및 Internet교육, 지구文化사, 2000
Download : 초등학생 대상의 사례중심 교안 -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교육.hwp( 48 )
6. 학생 실태(實態) 분석 및 지도대책( 2009. 4. 2, 조사방법 : 설문 N=39)
계획하기 단계는 전시 학습에서 누리망 을 이용한 경험을 통하여 누리망 이용 계획을 설계하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문혜성, 미디어교육학, 한국방송진흥원, 2004 권형규, 인터넷@교육, 푸른솔, 2000 홍봉화, 인터넷교육과 활용(U-learning 시대의), 이한출판사, 2005 김진희 외,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 교육공학 및 인터넷교육, 지구문화사, 2000 문혜성, 미디어교육과 교수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김기태,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김기태,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다.
[참고 data(資料)]
홍봉화, Internet교육과 활용(U-learning 시대의), 이한출판사, 2005
9. 본시 교수, 학습 활동 설계
Ⅲ. 결 론





Ⅰ. 서 론
권형규, Internet@교육, 푸른솔, 2000
아이들은 컴퓨터를 아주 흥미 있어 하며 호기심에 가득 차 있다. 따라서 단원의 목표(goal) 달성을 위해 누리망 의 concept(개념), 웹 브라우저의 의미와 기본 기능 이해하고 사용법 익히기, 누리망 과의 즐거운 만남 경험하기, 누리망 의 편리성과 장점(長點) 알기, 누리망 예절 알기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1. 단원의 개관 및 주안점
11. 판서 계획
인터넷미디어교육,인터넷미디어,인터넷교육,미디어교육,초등학생미디어교육,초등학생인터넷교육,교안,학습지도안,
8. 고차원적 사고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계획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참고 reference(자료)]
문혜성, 미디어교육과 교수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4. 지도상의 유의점
문혜성, 미디어교육학, 한국방송진흥원, 2004
7. 단원평가 계획
5. 단원의 지도 계획
2. 단원의 학습 계열
본 단원은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 지침의 정보사회의 생활, 정보 가공과 공유, 정보 처리의 이해, 종합 활동 영역 1단계에 해당되는 영역으로 사이버 공간과의 만남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