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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사상에 나타난 충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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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1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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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공자는 「논어」에서 충을 말하면서도 충이 무슨 의미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후학들이 이 부분에 대해 여러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었던 것은 증자의 이 말에 대해 공자가 언급한 내용이 「논어」에서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충과 서를 직접적으로 연결시켜 말한 내용 역시 「논어」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공자는 「논어」에서 충을 서와 직접적으로 연계시키지 않고, 다른 개념(槪念)과 관련시키면서 말하였다. 이것은 그가 충을 내적인 마음 자세가 배제된 상태의 외적인 손과 발 등의 단순한 육체적인 동작이나 가치가 배제된 상태의 지식과 관련시키는 방법으로 성명하지 않고, 마음을 진실하게 하여 공손한 태도로 생활하는 것과 같은 도덕적 의미로 성명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따 결국 그의 관점에 의하면 충이란 태어날 때부터 갖추어진 진실한 마음을 다함이라는 의미와 깊게 관련된다고 할 수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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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의 충서관이 많은 사람들에게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은 다음과 같은 증자의 언급에서 비롯되었다. 주희는 이러한 상태에서 본래적으로 선한 자기의 본성을 순수하게 발현하는 것을 충으로 여긴다. ‘삼아. 나의 도는 하나로써 꿰뚫는다.
그리고 남송의 주희는 충을 마음의 영역으로 여기면서 “자기를 다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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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선생님의 도는 충서일 뿐이다.” 고 지적하고 있고, 단옥재는 「설문해자주」에서 “공경함은 엄숙함이다. “공자가 말했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자기’란 사리사욕의 상태에 있는 자기가 아니라, 사리사욕이 없이 천리가 보존되어 있는 상태의 자기를 말한다. ‘무엇을 말씀하신 것입니까?’ 증자가 말하였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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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에 대한 공자의 이러한 의미는 「맹자」와 「설문해자」에도 반영되고 있따 「설문해자」에서는 충을 “공경함이다. 마음을 다하는 것을 충이라고 한다. 이것은 신(愼)을 근(謹)으로 풀이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고 지적한다. 마음을 다하고서도 공경하지 않은 자는 아직까지 있지 않았다. 충을 서와 관련시키는 증자의 이러한 견해에 대해 후학들은 각자의 관점에서 충과 서를 해석 하했다.’ 공자가 나가니, 문인들이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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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자는 여기에서 하나로써 관통하는 공자의 도를 충서로 여겼다.’ 중자가 말했다. ‘알았습니다. 그는 충을 진실, 충실, 믿음, 정성스러움, 말, 효도, 사랑, 공경, 섬김, 관계, 평상심 등의 의미와 연계하여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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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또한 「주례소(周禮疏)」에는 충을 중심으로 여겼는데, 황간은 충을 진실함과 함께 마음의 영역이며 모든 행동의 주인일 뿐만 아니라, 중심(中心)을 다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고 북송의 형병도 충을 황간과 같이 중심을 다하는 것으로 여기고 있으며, 정이는 충을 천도와 망령됨이 없음과 본체로 보았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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