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아동학대[아동학대의 개념(槪念)을 정립하고 그 유형과 原因 등, 학대받은 아동을 위한 치료와 사례(instanc…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01 17:07
본문
Download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아동학대의 개.hwp
설명
2. 사회복지사의 사정
(2) 2차 예방program
4.학대아동의 징후 및 후유증
3. 개입단계
1. 아동학대의 정의
최근 들어 대중매체를 통해 아동학대 문제가 조금씩 다뤄지면서 일반인들에게 문제의식을 던져주고 있지만, 아동이 치명적인 물리적 상처를 받았을 때서야 이슈화되고 있는 실정이며, 일반인도 물리적 폭력만을 문제 삼고 있다아
Download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아동학대의 개.hwp( 88 )
Ⅴ. 맺음말
1. 전문 상담기관의 대처 - 아동학대 예방program
순서
(3) 성학대
(1) 학대아동의 징후
(5) 사회 체계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
. 들어가는 글
(4) 環境에 대한 사회 文化(문화)적 관점
2) 의뢰과정
4)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배경
(3) 3차 예방program(학대가정‧아동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포함)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아동 자신의 발달적 속성 에 대한 발달론적 관점
life(인생) 의 시기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를 지적하라고 한다면 아동기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개정된 아동복지법의 가장 큰 특징은 아동학대 및 방임에 대한 법적 보호가 명시된 것이며, 이는 아동학대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대처대안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아동은 개인의 life(인생) 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앞으로 이 나라를 짊어질 주인으로서, 능동적이며 발전적인 future 의 인간으로서 큰 의의를 지닌다.
(1) 1차 예방program
(2) 학대부모에 대한 정신병리학적 관점
【 아동학대에 대한 의료사회복지사의 개입 사례(instance)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아동학대의 개념(槪念)을 정립하고 그 유형과 原因 등, 학대받은 아동을 위한 치료와 사례(instance)를 통한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마주향하여 ]
이에 아동학대의 槪念을 정립하고 그 유형과 원인(原因) 등을 알아봄으로써 인식의 폭을 넓히고, 학대받은 아동을 위한 치료와 instance(사례)를 통한 의료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역할에 상대하여 알아보자.
(2) 후유증
2. 의료기관에서의 대처
(5) 기타 내역
3. 아동학대의 原因
Ⅳ. 아동학대 사례(instance)에 대한 의료사회복지사의 개입
1) 클라이언트 introduce
(4) 방 임
3) 제시된 문제
Ⅲ. 아동학대에 대한 대처
아동복지론,아동학대
Ⅱ. 아동학대의 이해
※ 사례(instance) 요약.
(2) 정서학대(emotional abuse)
1. 자료(資料)수집단계
우리나라는 전통적인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아동에 대한 체벌이 교육하여 가르친다는 훈육과 징계의 권리로 인정되고 아동에게는 아무런 권리도 부여되지 않고 있다아 그리고 아동의 인권에 대한 인식자체가 낮아, 아동학대를 당연시하거나 아동학대를 포함한 가정폭력을 가정의(定義) 문제로 보고 무관심하게 지나치고 은폐하는 경향이 있다아 이러한 사회, 文化적 분위기 속에 수많은 아동들이 정서적으로, 신체적으로 상처받고, 심지어 사망에까지 이르고 있다아 또한 이렇게 상처받은 아동은 성인이 되어도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기 힘들게 되거나 폭력을 경험한 아동은 폭력의 가해자가 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 볼 때 아동학대는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할 것이다.
. 들어가는 글 Ⅱ. 아동학대의 이해 1. 아동학대의 정의 2.아동학대의 유형과 현황 (1) 신체적 학대(physical abuse) (2) 정서학대(emotional abuse) (3) 성학대 (4) 방 임 (5) 기타 현황 3. 아동학대의 원인 (1) 아동 자신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발달론적 관점 (2) 학대부모에 대한 정신병리학적 관점 (3) 가정환경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관점 (4) 환경에 대한 사회 문화적 관점 (5) 사회 체계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 4.학대아동의 징후 및 후유증 (1) 학대아동의 징후 (2) 후유증 5. 아동학대의 예방 Ⅲ. 아동학대에 대한 대처 1. 전문 상담기관의 대처 -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 (1) 1차 예방프로그램 (2) 2차 예방프로그램 (3) 3차 예방프로그램(학대가정‧아동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포함) 2. 의료기관에서의 대처 Ⅳ. 아동학대 사례에 대한 의료사회복지사의 개입 【 아동학대에 대한 의료사회복지사의 개입 사례 】 ※ 사례 요약. 1. 자료수집단계 1) 클라이언트 소개 2) 의뢰과정 3) 제시된 문제 4)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배경 2. 사회복지사의 사정 3. 개입단계 【 사례개입에 대한 평가 】 Ⅴ. 맺음말
(1) 신체적 학대(physical abuse)
【 사례(instance)개입에 대한 평가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아동학대의 개-8434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D%95%99%EB%8C%80%5B%EC%95%84%EB%8F%99%ED%95%99%EB%8C%80%EC%9D%98%20%EA%B0%9C-8434_01_.jpg)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아동학대의 개-8434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D%95%99%EB%8C%80%5B%EC%95%84%EB%8F%99%ED%95%99%EB%8C%80%EC%9D%98%20%EA%B0%9C-8434_02_.jpg)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아동학대의 개-8434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D%95%99%EB%8C%80%5B%EC%95%84%EB%8F%99%ED%95%99%EB%8C%80%EC%9D%98%20%EA%B0%9C-8434_03_.jpg)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아동학대의 개-8434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D%95%99%EB%8C%80%5B%EC%95%84%EB%8F%99%ED%95%99%EB%8C%80%EC%9D%98%20%EA%B0%9C-8434_04_.jpg)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아동학대의 개-8434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D%95%99%EB%8C%80%5B%EC%95%84%EB%8F%99%ED%95%99%EB%8C%80%EC%9D%98%20%EA%B0%9C-8434_05_.jpg)
5. 아동학대의 예방
(3) 가정環境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관점
그러나 급격한 사회의 alteration(변화) 로 현대사회에서는 빈곤 ․ 결손가정이 아동, 아동학대, 학교폭력, 비행 등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아 지난 2000년 실시된 아동복지법의 개정은 이러한 현대의 아동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한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2.아동학대의 유형과 내역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