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보험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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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3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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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 보험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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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용
- 상시 근로자 1인 이상의 사업 또는 사업장
(단, 농업, 임업(벌목업제외) 어업, 수렵업은 상시 5인 이상)
- 상용, 일용, 임시직 등 고용형태나 명칭과 상관없음
2. 가입절차
- 산재 保險 가입 대상이 된 날부터 14일 이내 관할 지역본부(지사)에 사업주가 보 험관계성립신고서 제출.
- 근로자 50인 미만 중소기업 사업주가 산재保險가입을 원할 경우에는 근로복지공 단의 승인을 얻어 가입 가능
- 산재保險 혜택은 접수한 날의 다음날 이후 발생한 재해부터 받을 수 있음
3. 保險료
- 保險료는 保險가입자인 사업주가 전액 부담함
국민건강保險
국민의 질병, 부상에 대한 예방, 진단, 치료, 재활과 출산, 사망 및 건강증진에 대하여 保險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보건을 향상시킴을 목적으로 하는 保險제도입니다.
산재保險
산재保險은 산업재해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1964년에 도입된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 보장 제도입니다. 국가가 책임을 지는 의무保險으로 원래 사용자의 근로기준법상 재해보상책임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가 사업주로부터 소定義(정이) 保險료를 징수하여 그 기금으로 사업주를 대신하여 산재근로자에게 보상해주는 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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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 직장 가입
- 상시 1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장에 고용된 근로자와 그 사용자
- 사업장 적용 신청 구비서류
사업장(적용?변경)통보서 1부
사업장 현재상황 1부
개인 :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
법인 :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 법인등기부 등본 1부
최근 1개월의 임금대장 사본 1부
직장가입자 자격(취득/변동)신고서
2. 직장가입자 및 피부양자 취득 안내
- 신고의무자 : 사용자
- 신고기간 : 자격 취득일로부터 14일 이내.
단, 직장가입자의 자격취득신고 또는 변동신고를 한 후에 별도로 피 부양자자격취득신고를 한 경우에는 30일 이내
(1) 직장가입자의 자격취득 구비서류
- 가입자의 주…(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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