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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어학 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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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13 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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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무가(巫歌)의 성격

1. 무가의 관념

무가(巫歌)는 사제(司祭) 전문가인 무당이 신을 향한 의식에서 신을 청하고 모셔서 인간의 의사를 전달하는 제의적 기능을 지니고 있는 구비문학으로서 굿의 현장이란 특수공간을 무대로 하며, 노래의 구연과 전승의 주체가 무당이라는 특수 기능인에 한해 불려진다.

2. 무가의 history(역사)

무가의 학술적 文化적 가치를 인식하고 무가data(資料)를 본격적으로 채록, 요약하기 처음 한 것은 1920년대에 들어서였고 그것이 책으로 간행되어 알려지기 처음 한 것은 1930년대에 와서다. 따라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본격적인 무가data(資料)는 100년도 채 안 된 것들이고 그 전의 무가data(資料)는 기록에 남아 있는 것이 거의 없어서 그 history(역사) 에 data(資料)적 한계가 있다 그래서 무가의 history(역사) 적 흐름을 외래종교 유입 이전 시기, 불교 유입기에서 성리학 유입 이전 시기, 성리학 유입기에서 서양종교 유입 이전 시기, 서양종교 유입기 이후의 네 시기로 나눠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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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어학,무,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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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무가(巫歌)의 성격

1. 무가의 관념

무가(巫歌)는 사제(司祭) 전문가인 무당이 신을 향한 의식에서 신을 청하고 모셔서 인간의 의사를 전달하는 제의적 기능을 지니고 있는 구비문학으로서 굿의 현장이란 특수공간을 무대로 하며, 노래의 구연과 전승의 주체가 무당이라는 특수 기능인에 한해 불려진다.

2. 무가의 history(역사)

무가의 학술적 文化적 가치를 인식하고 무가data(資料)를 본격적으로 채록, 요약하기 처음 한 것은 1920년대에 들어서였고 그것이 책으로 간행되어 알려지기 처음 한 것은 1930년대에 와서다. 따라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본격적인 무가data(資料)는 100년도 채 안 된 것들이고 그 전의 무가data(資料)는 기록에…(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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