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총요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1 04:28
본문
Download : 한국교육사 총정리.hwp
좋은 자료 되길 바랍니다.
교육학에 있어서 여러 과목중 하나인 한국교육사 요약본입니다.
? 태학의 설립목적
- 고구려가 고대국가의 체제를 확립시키는 데 필요한 고급관리의 양성이 태학의 주된 목표(目標)였다고 할 수 있다
? 태학의 교육대상
- 태학의 설립 목적이 고급관리 양성이었던 것으로 미루어 볼 때 귀족자제들이 교육 대상이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 태학의 교육내용
- 학교의 설립은 귀족자제들에 대한 한문, 한자 그리고 충효사상의 교습을 전제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당시 中國 국학의 교육내용인 五經(시경, 서경, 주역, 예…(省略)
순서
교육학에 있어서 여러 과목중 하나인 한국교육사 요약본입니다.
? 동양 : 왕에 의한 국가 경영 → 통치요원이 중시
? 고대국가형성 → 통치요원육성 → 태학(대학기관)
? 교육의 대상 : 귀족자제
? 교육의 내용 : 유교 경전(충과 효) + 무술교육정도
(2) 태학(太學)
? 태학의 설립
- 고구려의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
Download : 한국교육사 총정리.hwp( 63 )
한국교육사 총요점
다.
한국교육사,총정리,사범교육,레포트
[목차]
1. 고대사회의 교육
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2) 신라의 교육
2. 고려시대의 교육
1) 고려이 교육과 과거제도
2) 고려의 관학
3) 고려의 사학
4)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들
3. 유교의 교육론
1) 공자와 맹자의 교육론
2) 성리학과 양명학
4. 조선시대의 교육
1) 개관
2) 조선의 관학
3) 조선의 사학
4) 조선의 과거제도와 교육
5) 조선의 성리학
6) 실학사상과 교육
5. 개화기의 교육
1) 개화기 교육의 전개
2) 개화기 정부의 교육개혁
3) 개화기 교육에 영향을 준 세력
4) 개화기 민족교육운동
6. 일제하 교육과 해방 이후의 교육
1) 일제하 교육
2) 해방 후 교육
01. 고대 사회의 교육
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歷史(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 이 시기는 中國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 이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72)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며, 평양천도 이후에는 지방에 경당(?堂)이 설치되었다. , 한국교육사 총정리사범교육레포트 , 한국교육사 총정리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좋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