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와전자상거래의대금결제방식(전자결제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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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0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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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DI의 관념
2. EDI의 구성요소
● EDI의 관념
EDI는 이용자와 공급자간을 직접 연결하는 수단일 뿐 아니라, 나아가 CALS/EC라는 전자상거래가 성립되기 위한 다양한 절차상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아 특히 정보화의 추세와 함께 전 세계적인 시장개방의 움직임으로 이제 기업은 국가차원의 시장보호를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고 따라서 전 세계적인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스스로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필사적으로 기울여야만 하게 되었다. 이러한 environment하에서 EDI를 통한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은 개인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었고 북미, 유럽 각국 및 日本(일본) 등의 선진국과 싱가폴 등의 신흥선진국들을 비롯한 세계각국은 strategy적 차원에서 국가 전반에 걸친 EDI 확산을 도모하고 있다아
이러한 EDI의 관념은 이미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定義(정이)되었다. `합의된 문서표준(agreed message standards)`이란 사용자간 문서방식의 불일치를 줄이거나 없앰으로써 정보서비스시스템간에 이루어지는 문서교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마련된 문서 작성의 표준화된 메시지를 의미한다. IDEA (International Data Exchange Association)에 따르면 [구조화된 데이터(structured data)를 합의된 문서표준(agreed message standards)에 의해서 작성하여, 한 컴퓨터시스템으로부터 다른 시스템으로(from computer to compu- ter) 전자적 수단(electronic means)을 통하여 전달하는 것]으로 定義(정이)하고 있다아 이때, `구조화된 데이터(structured data)`는 정형화된 형식에 맞추어 구성ㅗ조합한 데이터를 의미한다. 현실적으로 두 개이상의 다른 정보서비스시스템간의 사용문서는 문서의 구성, 내용 등에 있어 차이가 있게 마련인데, `한 컴퓨터시스템으로부터 다른 시스템으로(from computer to computer)`의 의미는 상이한 시스템간의 discrimination성을 극복하여 시스템과 시스템…(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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