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의 공동체를 읽고 - 민족과 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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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6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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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의 공동체를 읽고 - 민족과 민족주의
1. 민족은 제한된 것으로 상상된다
10억의 인구를 가진 가장 큰 민족도 비록 유동적이기는 하지만 한정된 경계를 가지고 있어 그 너머에는 다른 민족이 살고 있다아 어떤 민족도 그 자신을 인류와 동일시하지 않는다. 처음에는 성직을 지망하여 상쉬르피스 신학교에 들어갔으나, 헤브라이어 연구에서 성서원전(聖書原典)의 전통적 해석에 의혹을 품고, I.칸트, G.W.F.헤겔의 effect과 A.콩트의 실증주의에 감화를 받아 성직을 단념, 1845년에 학교를 떠났다.
3. 민족은 공동체로 상상된다
각 민족에 보편화되어 있을지 모르는 실질적인 불평등과 수탈에도 불구하고 민족은 언제나 심오한 수평적 동료의식으로 상상되기 때문일것이다 궁극적으로 지난 2세기 동안 수백만의 사람들로 하여금 그렇게 제한된 상상체들을 위해 남을 죽이기보다 스스로 기꺼이 죽게 만들 수 있었던 것은 이 형제애이다.Kn2019081_상상의공동체를읽고-민족과민족주의 , 상상의 공동체를 읽고 - 민족과 민족주의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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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레포트(report) 는 `베네딕트 앤더슨`저, 「상상의 공동체 :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에 대한 성찰」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이 자유의 표식과 상징은 주권국가이다.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 후부터 셈어학(語學) ·성서학 ·종교사 연구에 주력하였으며, 특히 실증적인 history(역사) 비판의 입장에서그리스도교의 기원사 저술을 기…(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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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레포트는 `베네딕트 앤더슨`저, 「상상의 공동체 :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에 대한 성찰」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 내용요약 및 감상이 포함되었습니다. 어떤 구세주적 민족주의자들도 기독교도들이 모인 행성이 도래할 것이라고 꿈꾸는 것과 같이, 모든 인류의 성원이 그들의 민족에 동참하는 날이 올 것을 꿈꾸지는 않는다.
◎ 보충 ◎
① 르낭 [1823.2.28~1892.10.2]
브르타뉴의 고도(古都) 트레기에 출생. H.A.텐과 더불어 프랑스 실증주의(實證主義) 대표자의 한 사람이다.
2. 민족은 주권을 가진 것으로 상상된다
이 개념(槪念)은 계몽사상과 혁명이 신이 정한 계층적 왕국의 합법성을 무너뜨리던 시대에 태어났다. 오늘날은 어떤 보편적인 종교의 가장 신앙심 깊은 추종자라도 보편적인 종교들이 여럿 존재한다는 사실과, 각 신앙의 존재론적 주장과 영토적 한계 사이에 이질동형(allomorphism)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아 이런 인간의 history(역사) 단계에서 민족들은 자유롭기를 꿈꾸며 만일 신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면, 직접 받기를 꿈꾼다. 내용요약 및 감상이 포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