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신 희생 제의를 바라보는 각 culture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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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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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천사가 나타나 이삭을 죽이지 말라는 하느님의 말씀을 전달하게 된다 그리고 아브라함이 고개를 들고 살펴보니 숫양 한 마리가 수풀에 뿔이 걸려서 꼼짝 못하고 있기에 그 숫양을 잡아다가 아들 대신에 번제를 올린다.
그러나 이러한 인신공양은 시간이 지나가면 지나갈수록 자취를 감추어 가게 된다 인명 존중사상이 나타난 이유도 있겠고, ‘사랑’이라는 것이 종교의 중요한 원칙이 되면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신이 우리의 목숨을 바치는 인신공양따위는 바라지 않을 것이다.’라는 한마디만을 하고서는 그대로 모리아산 정상에 올라간 아브라함은 아들인 이삭을 장작위에 앉혀 놓고는 칼을 치켜든다. 이에 아브라함은 아들인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산으로 간다.
저자는 이 이야기를 analysis함에 …(skip)



인신 희생 제의를 바라보는 각 culture의 관점
레포트/인문사회
인신 희생 제의를 바라보는 각 문화의 관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번제물이 없음을 걱정하는 아들에게 ‘주께서 마련해 주실 것이다. 옜날 고대 마야에서는 인신 제물이 되는 것은 커다란 영광이었으며, 그래서 전쟁 포로중에서는 경기에서 이겨 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인신 제물이 되길 원한 사람들이 많았다고 전해진다.’라는 인식이 나타났던 것도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인1 , 인신 희생 제의를 바라보는 각 문화의 관점인문사회레포트 ,
인신 희생 제의를 바라보는 각 culture의 관점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인신 희생에 대한 세 문화간의 차이와, 이를 통한 세 문화의 가치관의 비교를 행하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
우선 성서에 나타난 인신 희생 제의와 그 폐지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자. 이 책에서는 성서의 나타난 인신 공양의 이야기로 모리아산의 이삭 이야기를 들고 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해 보기위해 그의 하나뿐인 아들인 이삭을 번제물로 바치라고 명한다.
성서와 한국민담의 비교연구(박정세저 서울 : 연세대학교 출판부)의 4장 「인신 희생 제의」부분은 이러한 alteration(변화) 를 다룬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저자는 기독교에서 나타난 인신 희생 제의와 한국 민담에서 나타나는 인신 희생 제의, 그리고 스웨덴의 민담에서 나타나는 인신 희생의 이야기를 제시하고, 그로부터 나름대로의 해석을 이끌어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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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신공양은 인간으로써 신에게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공양 이었다.